아스피린 암 사망률 25%낮춰…위장 출혈 주의

입력 2010.12.08 (22:2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아스피린을 매일 조금씩 복용할 경우 각종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25% 가량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영국에서 나왔습니다.

하지만, 출혈 등의 부작용이 있어 건강한 사람이 암 예방을 위해 아스피린을 복용하기엔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해 보입니다.

이충헌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00년 전 세계 최초로 개발된 해열진통제, 아스피린입니다.

영국 옥스포드대 연구진이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2만 5천명을 20년 간 추적 조사한 결과, 매일 조금씩 5년 이상 복용하면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대장암 40%, 폐암 30%, 전립선암 10% 식도암은 60%나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취> 피터 로스웰 박사(옥스퍼드대학 교수) : "아스피린을 평균 5-7년 복용하면 암 사망률을 25%가량 낮출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이 암 발생의 원인인 만성 염증을 줄여 암 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아스피린을 장기 복용할 경우 출혈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65살 이상 노인들은 이런 부작용이 더 잘 생깁니다.

<인터뷰> 백상홍(서울성모병원 순환기내과) : "1년 정도 복용했을 때 위장출혈은 천명 중 한명, 뇌출혈은 만 명중 한명이 발생할 수 있다는 안전성 문제가 있기 때문에."

따라서 건강한 사람이 암을 예방할 목적으로 아스피린을 장기 복용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다만,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앓았던 사람이 의사 처방에 따라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건 부작용 위험보단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가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KBS 뉴스 이충헌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아스피린 암 사망률 25%낮춰…위장 출혈 주의
    • 입력 2010-12-08 22:20:40
    뉴스9(경인)
<앵커 멘트> 아스피린을 매일 조금씩 복용할 경우 각종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25% 가량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영국에서 나왔습니다. 하지만, 출혈 등의 부작용이 있어 건강한 사람이 암 예방을 위해 아스피린을 복용하기엔 아직 연구가 더 필요해 보입니다. 이충헌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100년 전 세계 최초로 개발된 해열진통제, 아스피린입니다. 영국 옥스포드대 연구진이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2만 5천명을 20년 간 추적 조사한 결과, 매일 조금씩 5년 이상 복용하면 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대장암 40%, 폐암 30%, 전립선암 10% 식도암은 60%나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취> 피터 로스웰 박사(옥스퍼드대학 교수) : "아스피린을 평균 5-7년 복용하면 암 사망률을 25%가량 낮출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이 암 발생의 원인인 만성 염증을 줄여 암 발생을 억제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아스피린을 장기 복용할 경우 출혈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65살 이상 노인들은 이런 부작용이 더 잘 생깁니다. <인터뷰> 백상홍(서울성모병원 순환기내과) : "1년 정도 복용했을 때 위장출혈은 천명 중 한명, 뇌출혈은 만 명중 한명이 발생할 수 있다는 안전성 문제가 있기 때문에." 따라서 건강한 사람이 암을 예방할 목적으로 아스피린을 장기 복용하는 건 좋지 않습니다. 다만, 심장병이나 뇌졸중을 앓았던 사람이 의사 처방에 따라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건 부작용 위험보단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가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KBS 뉴스 이충헌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