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바, 위키피디아 같은 독자적 사이트 개설

입력 2010.12.14 (16:3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쿠바가 위키피디아와 비슷한 체제의 독자적인 온라인 백과사전 사이트를 개설했다.

에쿠레드(www.ecured.cu)로 이름 지어진 이 사이트는 당초 14일(이하 현지시각)부터 공식 개설될 예정이었으나 하루 앞선 13일 1만9천345개의 표제어로 문을 열었다.

이 사이트는 "쿠바가 전 세계와 함께 모두의, 모두를 위한 지식을 창조하고 전파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사이트는 "민주화하고 이익을 추구하지 않으며 객관적이고 탈식민적인 관점에서 지식을 축적하고 발전시킨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사용자들은 표제어의 내용을 이 사이트운영자로부터 사전 승인을 얻은 후에 개정해 올릴 수 있다.

이 사이트는 이념적 적대국인 미국에 대해 "이 시대의 제국"이며 "역사상 가장 강력한 국가"라고 기술했다.

미국에 대한 설명은 "다른 나라의 영토와 자원을 무력으로" 빼앗아 "자국의 기업과 독점기업들이 이용하게 했다"로 이어진다.

사이트는 쿠바의 전 지도자 피델 카스트로의 일생에 대해 길고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으며 그의 동생인 현 지도자 라울 카스트로에 대해서도 기술하고 있다.

사이트는 카스트로 국가평의회 의장이 올해 쿠바의 사회주의 경제 모델을 현대화하기 위해 도입한 후 국가적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경제개혁조치는 다루지 않고 있다.

쿠바 정부가 올해 초 실시한 조사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쿠바 국민은 전체 인구 1천120만명중 160만명 정도로 파악됐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쿠바, 위키피디아 같은 독자적 사이트 개설
    • 입력 2010-12-14 16:38:50
    연합뉴스
쿠바가 위키피디아와 비슷한 체제의 독자적인 온라인 백과사전 사이트를 개설했다. 에쿠레드(www.ecured.cu)로 이름 지어진 이 사이트는 당초 14일(이하 현지시각)부터 공식 개설될 예정이었으나 하루 앞선 13일 1만9천345개의 표제어로 문을 열었다. 이 사이트는 "쿠바가 전 세계와 함께 모두의, 모두를 위한 지식을 창조하고 전파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사이트는 "민주화하고 이익을 추구하지 않으며 객관적이고 탈식민적인 관점에서 지식을 축적하고 발전시킨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사용자들은 표제어의 내용을 이 사이트운영자로부터 사전 승인을 얻은 후에 개정해 올릴 수 있다. 이 사이트는 이념적 적대국인 미국에 대해 "이 시대의 제국"이며 "역사상 가장 강력한 국가"라고 기술했다. 미국에 대한 설명은 "다른 나라의 영토와 자원을 무력으로" 빼앗아 "자국의 기업과 독점기업들이 이용하게 했다"로 이어진다. 사이트는 쿠바의 전 지도자 피델 카스트로의 일생에 대해 길고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으며 그의 동생인 현 지도자 라울 카스트로에 대해서도 기술하고 있다. 사이트는 카스트로 국가평의회 의장이 올해 쿠바의 사회주의 경제 모델을 현대화하기 위해 도입한 후 국가적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경제개혁조치는 다루지 않고 있다. 쿠바 정부가 올해 초 실시한 조사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쿠바 국민은 전체 인구 1천120만명중 160만명 정도로 파악됐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