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년 경제성장률 5% 내외 전망

입력 2010.12.15 (07:13) 수정 2010.12.15 (07: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정부는 우리 경제가 올해에 이어서 내년에도 경기 회복 흐름이 이어지면서 5% 내외의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경제 흐름에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남아 있습니다.

김승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정부가 예상하고 있는 내년 경제 성장률은 5% 내외.

소비와 투자가 양호한 증가세를 보이면서 내수가 전반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여기에다가 세계 금융위기 이후 감소세를 지속했던 재고가 증가세로 돌아서면서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특히 세계 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감에 따라 수출도 10% 수준으로 증가하고 흑자 기조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인터뷰> 윤종원(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 "위기의 충격으로부터 우리 경제가 그런 부분을 상당부분 흡수하고, 경제가 정상화 되고 있다."

하지만 국책연구기관인 KDI는 물론 OECD와 IMF, 많은 민간연구소들은 내년 우리 경제 성장 전망을 오히려 하향 조정한 상탭니다.

유럽의 재정위기 등으로 인해 세계 경제 성장 전망이 불확실하다는데 무게를 둔 겁니다.

여기에다가 최근 인플레이션 현상을 보이고 있는 중국 등 신흥국들의 긴축 움직임도 내년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이근태 내년에 세계 경제 성장세가 올해보다 많이 낮아지면서 이런 것들이 수출에 영향을 미치고 수출에 따른 소득증가가 줄어들면서 내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일부 원자재가 투기 목적의 수요로 가격이 급등할 경우 우리 경제에 끼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대비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승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정부, 내년 경제성장률 5% 내외 전망
    • 입력 2010-12-15 07:13:00
    • 수정2010-12-15 07:34:24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정부는 우리 경제가 올해에 이어서 내년에도 경기 회복 흐름이 이어지면서 5% 내외의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유럽 재정위기 등 세계 경제 흐름에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남아 있습니다. 김승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정부가 예상하고 있는 내년 경제 성장률은 5% 내외. 소비와 투자가 양호한 증가세를 보이면서 내수가 전반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여기에다가 세계 금융위기 이후 감소세를 지속했던 재고가 증가세로 돌아서면서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특히 세계 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이어감에 따라 수출도 10% 수준으로 증가하고 흑자 기조도 계속 이어갈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인터뷰> 윤종원(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장) : "위기의 충격으로부터 우리 경제가 그런 부분을 상당부분 흡수하고, 경제가 정상화 되고 있다." 하지만 국책연구기관인 KDI는 물론 OECD와 IMF, 많은 민간연구소들은 내년 우리 경제 성장 전망을 오히려 하향 조정한 상탭니다. 유럽의 재정위기 등으로 인해 세계 경제 성장 전망이 불확실하다는데 무게를 둔 겁니다. 여기에다가 최근 인플레이션 현상을 보이고 있는 중국 등 신흥국들의 긴축 움직임도 내년 우리 경제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이근태 내년에 세계 경제 성장세가 올해보다 많이 낮아지면서 이런 것들이 수출에 영향을 미치고 수출에 따른 소득증가가 줄어들면서 내수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일부 원자재가 투기 목적의 수요로 가격이 급등할 경우 우리 경제에 끼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대비책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승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