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中, 北 견제에 역할” 판단

입력 2010.12.24 (07: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연평도 사격훈련에 대해 북한이 추가도발을 하지 않은데는 중국의 모종의 역할이 있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했습니다.

북한을 다녀온 리처드슨 뉴멕시코 주지사는 남북간 충돌가능성을 경고하면서 외교를 통한 해결을 강조했습니다.

워싱턴 최규식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연평도 사격훈련에 북한이 추가도발로 대응하지 않은 것은 중국이 모종의 역할을 한 결과라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미 행정부 관리의 말은 인용해 북한이 사전 보복경고와 달리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않는다고 태도를 바꾸게 된데는 중국의 역할이 있었다고 미국 정부는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 관리는 중국이 북한의 우라늄 농축시설 공개 등 잇따른 돌출행동에 당혹해 하고 있으며 북한에 대해 뭔가 해야 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은 지난 5일 후진타오 주석이 오바마 대통령과 전화 통화뒤 평양에 다이빙궈 국무위원을 보내 김정일 위원장을 면담한 바 있습니다.

최근 평양을 다녀온 리처드슨 뉴멕시코 주지사는 외교적 해법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리처드슨(뉴멕시코 주지사)

미국이 중국의 책임있는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다음달 중순 후진타오 주석의 미국방문이 향후 대북정책 방향을 판단하는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최규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미국 “中, 北 견제에 역할” 판단
    • 입력 2010-12-24 07:02:38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연평도 사격훈련에 대해 북한이 추가도발을 하지 않은데는 중국의 모종의 역할이 있었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했습니다. 북한을 다녀온 리처드슨 뉴멕시코 주지사는 남북간 충돌가능성을 경고하면서 외교를 통한 해결을 강조했습니다. 워싱턴 최규식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연평도 사격훈련에 북한이 추가도발로 대응하지 않은 것은 중국이 모종의 역할을 한 결과라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했습니다. 이 신문은 미 행정부 관리의 말은 인용해 북한이 사전 보복경고와 달리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않는다고 태도를 바꾸게 된데는 중국의 역할이 있었다고 미국 정부는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 관리는 중국이 북한의 우라늄 농축시설 공개 등 잇따른 돌출행동에 당혹해 하고 있으며 북한에 대해 뭔가 해야 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중국은 지난 5일 후진타오 주석이 오바마 대통령과 전화 통화뒤 평양에 다이빙궈 국무위원을 보내 김정일 위원장을 면담한 바 있습니다. 최근 평양을 다녀온 리처드슨 뉴멕시코 주지사는 외교적 해법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리처드슨(뉴멕시코 주지사) 미국이 중국의 책임있는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다음달 중순 후진타오 주석의 미국방문이 향후 대북정책 방향을 판단하는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최규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2024 파리 올림픽 배너 이미지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