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애기봉 등탑 소등…대화 불씨 살리나

입력 2011.01.07 (22:2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군 당국이 지난 연말 서부 전선 최전방 애기봉에 설치했던 등탑의 불을 끄기로 했습니다.

대북감시태세도 한 단계 낮아졌습니다.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사전 조처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김기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내일 해가 뜨는 대로 서부전선 최전방을 밝히던 애기봉 등 탑의 불이 꺼집니다.

지난해 12월 21일, 불을 밝히기 시작한 지 17일 만입니다.

남북합의에 따라 7년 동안 중단됐던 애기봉의 등 탑 점등은 지난해 북한의 무력도발이 잇따르면서 대북 심리전 차원에서 재개됐습니다.

당시 북측에서 무장충돌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긴장이 고조되기도 했습니다.

군 당국은 연평도 포격도발 이후 서해 5도와 군사분계선 지역에 내려졌던 특별 경계 태세도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미 연합사령부도 대북감시태세인 워치콘을 2단계에서 3단계로 낮췄습니다.

<인터뷰> 김용현(교수/동국대 북한학과) : "북한의 대회 제기에 대해 우리 정부가 직접 맞대응을 하기보다는 뭔가 상황을 관리해 나가려는 차원의 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군 당국은 그러나 올해 대잠수함 훈련 횟수를 지난해의 두 배로 늘릴 계획입니다.

북한군도 최근 특별경계근무 2호를 해제했지만 추가 도발에 대한 대비는 계속하겠다는 것입니다.

KBS 뉴스 김기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군, 애기봉 등탑 소등…대화 불씨 살리나
    • 입력 2011-01-07 22:28:14
    뉴스 9
<앵커 멘트> 군 당국이 지난 연말 서부 전선 최전방 애기봉에 설치했던 등탑의 불을 끄기로 했습니다. 대북감시태세도 한 단계 낮아졌습니다.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사전 조처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김기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내일 해가 뜨는 대로 서부전선 최전방을 밝히던 애기봉 등 탑의 불이 꺼집니다. 지난해 12월 21일, 불을 밝히기 시작한 지 17일 만입니다. 남북합의에 따라 7년 동안 중단됐던 애기봉의 등 탑 점등은 지난해 북한의 무력도발이 잇따르면서 대북 심리전 차원에서 재개됐습니다. 당시 북측에서 무장충돌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긴장이 고조되기도 했습니다. 군 당국은 연평도 포격도발 이후 서해 5도와 군사분계선 지역에 내려졌던 특별 경계 태세도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미 연합사령부도 대북감시태세인 워치콘을 2단계에서 3단계로 낮췄습니다. <인터뷰> 김용현(교수/동국대 북한학과) : "북한의 대회 제기에 대해 우리 정부가 직접 맞대응을 하기보다는 뭔가 상황을 관리해 나가려는 차원의 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군 당국은 그러나 올해 대잠수함 훈련 횟수를 지난해의 두 배로 늘릴 계획입니다. 북한군도 최근 특별경계근무 2호를 해제했지만 추가 도발에 대한 대비는 계속하겠다는 것입니다. KBS 뉴스 김기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