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농가, 한파에 냉해·난방비 부담 ‘이중고’

입력 2011.01.10 (06: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최근 잇따른 한파로 시설하우스 농가의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냉해는 물론 각종 병충해까지 확산 되면서 일부 농가에서는 출하까지 포기해야 할 처지입니다.

함영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비닐하우스안 오이 넝쿨이 누렇게 죽어가고 있습니다. 오이엔 검.회색 곰팡이까지 피었습니다.

잇따른 한파에 두꺼운 솜이불로 비닐하우스를 덮어보기도 했지만 병충해의 확산을 막기엔 역부족입니다.

출하는 커명 애써 키운 오이 넝쿨을 뽑아내야 할 처지입니다.

<인터뷰>이명호(오이 재배농가):"워낙 온도차이가 많이 나서 (하우스를) 열지 못하기 때문에 병충해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딸기를 키우는 하우스에는 간이 난로가 등장했습니다.

영하로 떨어지는 실내온도를 높이기 위해서지만, 냉해 피해를 입은 열매와 줄기들은 산더미처럼 쌓여갑니다.

<인터뷰> 오희익 (시설하우스 농민):"적정 온도가 되면 생육이 좋고 과일이 좋고 한데, 이런 날씨에는 생육과 과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최근 영하의 날씨가 계속되면서 하우스 외부에는 이처럼 얼음까지 얼었습니다.

여기에 올해 들어 면세유 값도 20% 이상 올라 난방비 부담은 오히려 크게 늘었습니다.

한파가 이어지면서 냉해 피해와 난방비 부담 증가로 시설 농가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함영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시설 농가, 한파에 냉해·난방비 부담 ‘이중고’
    • 입력 2011-01-10 06:34:13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최근 잇따른 한파로 시설하우스 농가의 어려움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냉해는 물론 각종 병충해까지 확산 되면서 일부 농가에서는 출하까지 포기해야 할 처지입니다. 함영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비닐하우스안 오이 넝쿨이 누렇게 죽어가고 있습니다. 오이엔 검.회색 곰팡이까지 피었습니다. 잇따른 한파에 두꺼운 솜이불로 비닐하우스를 덮어보기도 했지만 병충해의 확산을 막기엔 역부족입니다. 출하는 커명 애써 키운 오이 넝쿨을 뽑아내야 할 처지입니다. <인터뷰>이명호(오이 재배농가):"워낙 온도차이가 많이 나서 (하우스를) 열지 못하기 때문에 병충해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딸기를 키우는 하우스에는 간이 난로가 등장했습니다. 영하로 떨어지는 실내온도를 높이기 위해서지만, 냉해 피해를 입은 열매와 줄기들은 산더미처럼 쌓여갑니다. <인터뷰> 오희익 (시설하우스 농민):"적정 온도가 되면 생육이 좋고 과일이 좋고 한데, 이런 날씨에는 생육과 과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최근 영하의 날씨가 계속되면서 하우스 외부에는 이처럼 얼음까지 얼었습니다. 여기에 올해 들어 면세유 값도 20% 이상 올라 난방비 부담은 오히려 크게 늘었습니다. 한파가 이어지면서 냉해 피해와 난방비 부담 증가로 시설 농가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함영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