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쓰레기, 녹색청소부가 해결

입력 2011.01.10 (07:2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하루에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만 만 5천 톤이나 된다는 사실 아십니까?

버려지는 양만큼 이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것도 문젠데, 최근 살아있는 생물을 이용해 음식물 쓰레기도 말끔히 처리하고 퇴비까지 만드는 방법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임승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과를 깎은 주부가 껍질을 베란다로 가져가더니 흙속에 파묻습니다.

이 흙속에 들어있는 건 바로 지렁입니다.

<인터뷰> 김미원(광주광역시 신안동) : "가정에 있는 생쓰레기. 과일, 야채 같은 것은 지렁이가 다 먹어치우고 있습니다."

이 아파트 180가구 가운데 70여 가구가 집 안팎에 이렇게 지렁이를 키워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신화순(광주광역시 신안동) : "처음에는 좀 징그러웠는데요. 요즘엔 자꾸 밥을 주다보니까 안 징그럽데요. 괜찮데요.(친숙해지셨어요?) 네."

벌써 5년쨉니다. 이 아파트는 지렁이를 이용해 해마다 13% 정도씩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참여가구가 절반이 채 안되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성과입니다.

또 다른 음식물쓰레기 청소부는 파리과 곤충인 '등애등에'의 애벌레, 제주 10개 마을에 설치돼 해마다 마을 음식물쓰레기 7톤을 처리하고 부산물은 퇴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창복(제주도 서귀포시 신천리) : "감자 농사가 화학비료 쓴 것보다 성장 속도는 확실히 좋았다는 것은 입증이 됐습니다."

단점은 겨울에 애벌레 활동이 줄어들어 활용도가 낮다는 것,

적절한 보온 시설만 보강되면 소규모 마을의 경우 1년 내내 음식물쓰레기 처리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임승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음식물 쓰레기, 녹색청소부가 해결
    • 입력 2011-01-10 07:20:34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하루에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만 만 5천 톤이나 된다는 사실 아십니까? 버려지는 양만큼 이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는 것도 문젠데, 최근 살아있는 생물을 이용해 음식물 쓰레기도 말끔히 처리하고 퇴비까지 만드는 방법이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임승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사과를 깎은 주부가 껍질을 베란다로 가져가더니 흙속에 파묻습니다. 이 흙속에 들어있는 건 바로 지렁입니다. <인터뷰> 김미원(광주광역시 신안동) : "가정에 있는 생쓰레기. 과일, 야채 같은 것은 지렁이가 다 먹어치우고 있습니다." 이 아파트 180가구 가운데 70여 가구가 집 안팎에 이렇게 지렁이를 키워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신화순(광주광역시 신안동) : "처음에는 좀 징그러웠는데요. 요즘엔 자꾸 밥을 주다보니까 안 징그럽데요. 괜찮데요.(친숙해지셨어요?) 네." 벌써 5년쨉니다. 이 아파트는 지렁이를 이용해 해마다 13% 정도씩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참여가구가 절반이 채 안되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한 성과입니다. 또 다른 음식물쓰레기 청소부는 파리과 곤충인 '등애등에'의 애벌레, 제주 10개 마을에 설치돼 해마다 마을 음식물쓰레기 7톤을 처리하고 부산물은 퇴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창복(제주도 서귀포시 신천리) : "감자 농사가 화학비료 쓴 것보다 성장 속도는 확실히 좋았다는 것은 입증이 됐습니다." 단점은 겨울에 애벌레 활동이 줄어들어 활용도가 낮다는 것, 적절한 보온 시설만 보강되면 소규모 마을의 경우 1년 내내 음식물쓰레기 처리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임승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