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 바루기] AI 확산…인체 감염 가능성은 낮아

입력 2011.01.12 (07:05) 수정 2011.01.12 (07:1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최근 구제역과 함께 확산 추세인 AI, 조류 인플루엔자는 대표적인 인수공통전염병이어서 사람에게 전염이 확산되지 않을까 우려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국내에서 인체감염 가능성은 낮다고 합니다.

박광식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시내 한 대형 마트의 닭고기와 오리고기 매장입니다.

최근 AI,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소식에 소비자들의 발길이 뜸합니다.

<인터뷰>안수양(서울 가양동) : "일단 마음 놓고 먹어도 될까 그런 생각도 들고요."

대표적인 인수공통 전염병인 조류 인플루엔자는 가금류의 분변 등을 접촉할 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지난 2천3년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AI 인체감염 환자는 모두 5백여 명, 치사율은 60%에 달합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는 AI가 사람끼리 전염되지는 않는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재갑(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 "종간 장벽으로 인해서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된 사례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지난 7년 동안 3차례나 고병원성 AI가 발생했지만 인체감염 사례는 없었습니다.

<인터뷰>권준욱(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장) : "가금류 농장 주인이나 종사자 살처분자에 대해서는 개인보호구를 지급하고 항바이러스제를 예방목적으로 투여하는 등 예방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은 그러나 AI 바이러스의 유전자 변이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는 만큼 긴장을 늦추지는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광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우리 몸 바루기] AI 확산…인체 감염 가능성은 낮아
    • 입력 2011-01-12 07:05:00
    • 수정2011-01-12 07:19:04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최근 구제역과 함께 확산 추세인 AI, 조류 인플루엔자는 대표적인 인수공통전염병이어서 사람에게 전염이 확산되지 않을까 우려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국내에서 인체감염 가능성은 낮다고 합니다. 박광식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서울시내 한 대형 마트의 닭고기와 오리고기 매장입니다. 최근 AI,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소식에 소비자들의 발길이 뜸합니다. <인터뷰>안수양(서울 가양동) : "일단 마음 놓고 먹어도 될까 그런 생각도 들고요." 대표적인 인수공통 전염병인 조류 인플루엔자는 가금류의 분변 등을 접촉할 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지난 2천3년 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AI 인체감염 환자는 모두 5백여 명, 치사율은 60%에 달합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는 AI가 사람끼리 전염되지는 않는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재갑(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 "종간 장벽으로 인해서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된 사례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지난 7년 동안 3차례나 고병원성 AI가 발생했지만 인체감염 사례는 없었습니다. <인터뷰>권준욱(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장) : "가금류 농장 주인이나 종사자 살처분자에 대해서는 개인보호구를 지급하고 항바이러스제를 예방목적으로 투여하는 등 예방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은 그러나 AI 바이러스의 유전자 변이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는 만큼 긴장을 늦추지는 않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광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