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설 2년 청해부대, ‘국위’ 드높였다

입력 2011.01.21 (22:2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소말리아 해적은 국제적 골칫거리인만큼 이번 소탕 작전은 국위 선양에도 큰 기여를 했습니다.

홍희정 기자가 그 의미를 짚어 봤습니다.

<리포트>

지난 2009년 3월, 청해부대 1진인 문무대왕함이 진해항에서 출항합니다.

해군전투함의 역사상 첫 해외파병입니다.

해적 피해가 급증하자 유엔이 회원국들에게 군함의 파견을 요청한데 따른 것입니다.

청해부대 1진은 덴마크 국적 상선 푸마호 구조를 시작으로 모두 7차례에 걸쳐 해적선을 퇴치했습니다.

바하마 국적 선박을 구조할 때는 해적선에 직접 승선해 7명의 해적을 제압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12월에 교대한 여섯번째 함정 최영함을 포함해 지난 2년 동안 청해부대는 15차례에 걸쳐 해적선을 퇴치했습니다.

또, 240여 차례 우리 선박을 호송하고, 500여 차례 외국 선박 호송에 동행했습니다.

청해부대 최영함 함장 인터뷰 국위선양한다는 목표를 갖고 해적들을 소탕하는데 힘을 다했다, 해적 퇴치를 위해 아덴만과 인도양에는 미국과 중국 등 20여개 국가에서 해군이 파견돼 있습니다.

때문에, 이 지역은 군사 외교의 각축장이기도 합니다.

이번 구출 성공으로 우리나라의 작전 능력을 과시해 국위를 선양했을 뿐 아니라 군사 협력의 외연 확대에도 기여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희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창설 2년 청해부대, ‘국위’ 드높였다
    • 입력 2011-01-21 22:20:03
    뉴스 9
<앵커 멘트> 소말리아 해적은 국제적 골칫거리인만큼 이번 소탕 작전은 국위 선양에도 큰 기여를 했습니다. 홍희정 기자가 그 의미를 짚어 봤습니다. <리포트> 지난 2009년 3월, 청해부대 1진인 문무대왕함이 진해항에서 출항합니다. 해군전투함의 역사상 첫 해외파병입니다. 해적 피해가 급증하자 유엔이 회원국들에게 군함의 파견을 요청한데 따른 것입니다. 청해부대 1진은 덴마크 국적 상선 푸마호 구조를 시작으로 모두 7차례에 걸쳐 해적선을 퇴치했습니다. 바하마 국적 선박을 구조할 때는 해적선에 직접 승선해 7명의 해적을 제압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12월에 교대한 여섯번째 함정 최영함을 포함해 지난 2년 동안 청해부대는 15차례에 걸쳐 해적선을 퇴치했습니다. 또, 240여 차례 우리 선박을 호송하고, 500여 차례 외국 선박 호송에 동행했습니다. 청해부대 최영함 함장 인터뷰 국위선양한다는 목표를 갖고 해적들을 소탕하는데 힘을 다했다, 해적 퇴치를 위해 아덴만과 인도양에는 미국과 중국 등 20여개 국가에서 해군이 파견돼 있습니다. 때문에, 이 지역은 군사 외교의 각축장이기도 합니다. 이번 구출 성공으로 우리나라의 작전 능력을 과시해 국위를 선양했을 뿐 아니라 군사 협력의 외연 확대에도 기여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희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