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끌기’ 선장 기지 빛났다

입력 2011.01.22 (14: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번 구출작전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데에는 삼호 주얼리 호의 선장 석해균 씨의 기지가 큰 도움이 됐습니다.

생명이 위태로운 상황이었지만 침착한 대응이 돋보였습니다.

송창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해적들은 삼호 주얼리 호를 납치하자마자 가능한 빨리 소말리아 쪽으로 이동하라고 선장 석해균 씨를 압박했습니다.

그러나 석 선장은 최대한 공해상에 머물면서 청해부대의 작전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기지를 발휘했습니다.

해적들의 감시 속에서 몰래 속도를 줄였고, 배를 지그재그로 운항했습니다.

또 이런 상황을 국제 상선 공통망을 통해 우리 군에게 알려왔습니다.

<녹취> 이성호(군사지원본부장) : "선장이 기지를 발휘해서 지그재그 기동으로 쉽게 가지 못하도록 통제를 했고, 필요한 첩보를 제공을 했습니다"

실제로 1차 작전 때 삼호 주얼리 호는 소말리아에서 1300여 Km 떨어져 있었지만 다음날에는 1600여 Km, 오히려 오만 쪽에 가까이 가 있었습니다.

석 선장은 또 1차 작전 때 "조타실에 이상이 있다"고 해적을 속여 운항을 멈추기도 했고, 해운사와의 통화에서 영어를 쓰는 가운데 간간이 우리말로 당시 상황을 전달했습니다.

<녹취> 손용호(삼호해운 대표) : "선장이 굉장히 침착하게 대응을 잘 해줘서 했는데...(통화는) 두번 정도 간단하게 했습니다"

이번 피랍 해결과정에서 큰 공을 세운 석해균 선장.

마지막 작전 과정에서 끝내 총상을 입었지만 지금은 안정을 찾은 상탭니다.

KBS 뉴스 송창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시간 끌기’ 선장 기지 빛났다
    • 입력 2011-01-22 14:34:07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이번 구출작전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데에는 삼호 주얼리 호의 선장 석해균 씨의 기지가 큰 도움이 됐습니다. 생명이 위태로운 상황이었지만 침착한 대응이 돋보였습니다. 송창언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해적들은 삼호 주얼리 호를 납치하자마자 가능한 빨리 소말리아 쪽으로 이동하라고 선장 석해균 씨를 압박했습니다. 그러나 석 선장은 최대한 공해상에 머물면서 청해부대의 작전 시간을 벌어주기 위해 기지를 발휘했습니다. 해적들의 감시 속에서 몰래 속도를 줄였고, 배를 지그재그로 운항했습니다. 또 이런 상황을 국제 상선 공통망을 통해 우리 군에게 알려왔습니다. <녹취> 이성호(군사지원본부장) : "선장이 기지를 발휘해서 지그재그 기동으로 쉽게 가지 못하도록 통제를 했고, 필요한 첩보를 제공을 했습니다" 실제로 1차 작전 때 삼호 주얼리 호는 소말리아에서 1300여 Km 떨어져 있었지만 다음날에는 1600여 Km, 오히려 오만 쪽에 가까이 가 있었습니다. 석 선장은 또 1차 작전 때 "조타실에 이상이 있다"고 해적을 속여 운항을 멈추기도 했고, 해운사와의 통화에서 영어를 쓰는 가운데 간간이 우리말로 당시 상황을 전달했습니다. <녹취> 손용호(삼호해운 대표) : "선장이 굉장히 침착하게 대응을 잘 해줘서 했는데...(통화는) 두번 정도 간단하게 했습니다" 이번 피랍 해결과정에서 큰 공을 세운 석해균 선장. 마지막 작전 과정에서 끝내 총상을 입었지만 지금은 안정을 찾은 상탭니다. KBS 뉴스 송창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