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관광 급증, ‘외국 환자 모시기’ 경쟁

입력 2011.02.07 (21:54) 수정 2011.02.07 (21:5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건강검진이나 고난도 질병 치료를 위해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들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각 병원들은 수천만 원대의 검진 프로그램이나 치료 상품을 내놓으면서 외국 환자 유치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김나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 60대 러시아 남성은 종합검진을 받으러 우리나라에 왔습니다.

러시아 방송이 나오는 전용 객실에 통역사가 따라 붙다보니 하루 검진비만 3백만 원에 이릅니다.

<인터뷰> 나바시오로브 알릭(러시아인) : "검진 장비도 고급스럽고 서비스도 만족 스러워서 나중에 또 올 계획입니다."

암 치료를 위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도 많습니다.

보통 석 달씩 머물면서 쓰는 치료비와 체류비는 1억 원 정도, 하지만 세계 각국 환자들의 발길이 이어집니다.

<인터뷰> 비스마르(남아공 전립선 환자) : "한국은 최고의 장비를 갖췄습니다. 그것이 제가 한국에 온 이유입니다."

지난해 검진이나 치료를 위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은 약 8만여 명.

2년 전보다 3배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각 병원들은 전문 통역사는 물론 나라별 식단까지 마련하고 환자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3천만 원 대 건강검진 상품이나 국내 여행이 포함된 고가의 치료 과정엔 해외 자산가들이 주 고객입니다.

<인터뷰> 노경태(KMI 마게팅 팀장) : "외국인 한 명이 7천만 원 씩 쓰고 가는 것으로 분석되는데 우리한테 한달에 백명 넘게 상담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 의료 관광이 반짝 특수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홍보 뿐만이 아니라 각종 의료사고나 분쟁에 대한 대책 마련도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의료 관광 급증, ‘외국 환자 모시기’ 경쟁
    • 입력 2011-02-07 21:54:30
    • 수정2011-02-07 21:54:51
    뉴스9(경인)
<앵커 멘트> 건강검진이나 고난도 질병 치료를 위해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들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각 병원들은 수천만 원대의 검진 프로그램이나 치료 상품을 내놓으면서 외국 환자 유치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김나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 60대 러시아 남성은 종합검진을 받으러 우리나라에 왔습니다. 러시아 방송이 나오는 전용 객실에 통역사가 따라 붙다보니 하루 검진비만 3백만 원에 이릅니다. <인터뷰> 나바시오로브 알릭(러시아인) : "검진 장비도 고급스럽고 서비스도 만족 스러워서 나중에 또 올 계획입니다." 암 치료를 위해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도 많습니다. 보통 석 달씩 머물면서 쓰는 치료비와 체류비는 1억 원 정도, 하지만 세계 각국 환자들의 발길이 이어집니다. <인터뷰> 비스마르(남아공 전립선 환자) : "한국은 최고의 장비를 갖췄습니다. 그것이 제가 한국에 온 이유입니다." 지난해 검진이나 치료를 위해 한국을 찾은 외국인은 약 8만여 명. 2년 전보다 3배 가까이 급증했습니다. 각 병원들은 전문 통역사는 물론 나라별 식단까지 마련하고 환자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3천만 원 대 건강검진 상품이나 국내 여행이 포함된 고가의 치료 과정엔 해외 자산가들이 주 고객입니다. <인터뷰> 노경태(KMI 마게팅 팀장) : "외국인 한 명이 7천만 원 씩 쓰고 가는 것으로 분석되는데 우리한테 한달에 백명 넘게 상담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 의료 관광이 반짝 특수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홍보 뿐만이 아니라 각종 의료사고나 분쟁에 대한 대책 마련도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