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러난 ‘현대판 파라오’ 무바라크

입력 2011.02.12 (01:4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대판 파라오'로 불린 호스니 무바라크(82) 이집트 대통령이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시위 속에서 11일 대통령직에서 사퇴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들어섰다.

무바라크 대통령은 튀니지의 `재스민 혁명'에 영향을 받은 이집트 시민들의 시위가 대규모 벌어지자 오는 9월 치러지는 차기 대선에 불출마하겠다고 선언하고 명예롭게 물러나는 길을 모색했으나 날이 갈수록 거세지는 국민의 퇴진 압박을 견디질 못하고 끝내 낙마했다.

공사를 졸업한 전투기 조종사 출신인 무바라크는 1969년 공군 참모총장에 올라 이스라엘과의 제3차 중동전쟁에서 참패한 이집트 공군을 재건한 뒤 1973년 10월 발발한 제4차 중동전쟁 초기단계에서 이스라엘군을 압도적으로 몰아붙여 이집트의 전쟁영웅으로 부상했다.

무바라크는 이런 명성을 발판으로 1975년 안와르 사다트 정부의 부통령으로 임명된 뒤 1979년에 집권 국민민주당(NDP)의 부의장에 선출됨으로써 사다트의 후계자 자리를 굳혔다.

아랍권 국가 중 최초로 이스라엘과의 평화협정을 체결했던 사다트가 1981년 10월 이슬람주의자 장교의 총탄에 암살되자 당시 부통령이었던 무바라크는 대통령직을 승계했다.

그는 사다트의 암살 이후 불안정한 정국을 비상계엄법으로 통제했고, 현재까지도 효력을 발휘하고 있는 비상계엄법은 반체제 인사들을 탄압하는 정권안보의 도구로 활용됐다고 이집트 야권 세력은 주장하고 있다.

무바라크는 여당 후보의 출마가 제도적으로 어렵도록 한 선거법을 바탕으로 5차례 연임에 성공하며 30년간 권력을 휘둘렀으며, 2002년에는 차남인 가말을 집권 국민민주당의 핵심 요직인 정책위원회 의장으로 임명, 부자간 권력세습을 하는 게 아니냐는 비난을 받아왔다.

국내 정치에서 독재 권력을 휘둘러왔던 무바라크는 그러나 이스라엘과의 평화협정 체결로 아랍연맹에서 퇴출된 이집트를 1989년에 다시 가입시키고,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간의 평화협상을 중재하는 등 중동평화를 위해 큰 역할을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3월 독일에서 담낭 제거 수술을 받은 뒤 한때 건강 이상설에 휘말렸던 무바라크는 82세의 고령에도 주변국뿐 아니라 미국까지 방문하는 국외순방 일정을 소화하며 건재를 과시했으나 연초부터 튀니지에서 불어온 민주화의 폭풍에 좌초하고 말았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물러난 ‘현대판 파라오’ 무바라크
    • 입력 2011-02-12 01:49:15
    연합뉴스
`현대판 파라오'로 불린 호스니 무바라크(82) 이집트 대통령이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시위 속에서 11일 대통령직에서 사퇴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들어섰다. 무바라크 대통령은 튀니지의 `재스민 혁명'에 영향을 받은 이집트 시민들의 시위가 대규모 벌어지자 오는 9월 치러지는 차기 대선에 불출마하겠다고 선언하고 명예롭게 물러나는 길을 모색했으나 날이 갈수록 거세지는 국민의 퇴진 압박을 견디질 못하고 끝내 낙마했다. 공사를 졸업한 전투기 조종사 출신인 무바라크는 1969년 공군 참모총장에 올라 이스라엘과의 제3차 중동전쟁에서 참패한 이집트 공군을 재건한 뒤 1973년 10월 발발한 제4차 중동전쟁 초기단계에서 이스라엘군을 압도적으로 몰아붙여 이집트의 전쟁영웅으로 부상했다. 무바라크는 이런 명성을 발판으로 1975년 안와르 사다트 정부의 부통령으로 임명된 뒤 1979년에 집권 국민민주당(NDP)의 부의장에 선출됨으로써 사다트의 후계자 자리를 굳혔다. 아랍권 국가 중 최초로 이스라엘과의 평화협정을 체결했던 사다트가 1981년 10월 이슬람주의자 장교의 총탄에 암살되자 당시 부통령이었던 무바라크는 대통령직을 승계했다. 그는 사다트의 암살 이후 불안정한 정국을 비상계엄법으로 통제했고, 현재까지도 효력을 발휘하고 있는 비상계엄법은 반체제 인사들을 탄압하는 정권안보의 도구로 활용됐다고 이집트 야권 세력은 주장하고 있다. 무바라크는 여당 후보의 출마가 제도적으로 어렵도록 한 선거법을 바탕으로 5차례 연임에 성공하며 30년간 권력을 휘둘렀으며, 2002년에는 차남인 가말을 집권 국민민주당의 핵심 요직인 정책위원회 의장으로 임명, 부자간 권력세습을 하는 게 아니냐는 비난을 받아왔다. 국내 정치에서 독재 권력을 휘둘러왔던 무바라크는 그러나 이스라엘과의 평화협정 체결로 아랍연맹에서 퇴출된 이집트를 1989년에 다시 가입시키고,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간의 평화협상을 중재하는 등 중동평화를 위해 큰 역할을 수행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해 3월 독일에서 담낭 제거 수술을 받은 뒤 한때 건강 이상설에 휘말렸던 무바라크는 82세의 고령에도 주변국뿐 아니라 미국까지 방문하는 국외순방 일정을 소화하며 건재를 과시했으나 연초부터 튀니지에서 불어온 민주화의 폭풍에 좌초하고 말았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