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전 저축은행 영업정지…피해 불가피

입력 2011.02.17 (13:47) 수정 2011.02.17 (15:3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저축은행업계 자산순위 1위인 부산저축은행 계열 저축은행 두 곳이 영업정지를 당했습니다.

삼화저축은행 사태 한달여 만입니다.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금융위원회는 오늘 아침 임시 회의를 열고 부산저축은행과 대전저축은행에 대해 오늘부터 6개월 동안 영업정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부산저축은행은 저축은행업계 자산순위 1위로, 대전저축은행 등 4곳을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습니다.

금융위는 대전저축은행이 유동성이 부족해 예금자의 인출 요구에 응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해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부산저축은행은 자기자본이 완전 잠식돼 자회사인 대전저축은행이 영업정지될 경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했습니다.

영업정지에 따라 두 저축은행은 만기 도래 어음과 대출의 만기 연장 등을 제외한 영업을 할 수 없게 됐으며, 임원의 직무 집행도 정지됐습니다.

두 저축은행에 맡긴 5천만 원 이하 예금의 원금과 이자는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전액 보호됩니다.

이번 영업정지 조치는 삼화저축은행 사태 한달여 만입니다.

금융위는 예금인출 사태 등 예금자들의 혼란이 벌어질 것에 대비해 저축은행 중앙회의 유동성 지원자금 차입 한도를 3조 원으로 확대하고 정책금융공사와 4개 시중은행이 2조원을 추가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상반기 안에는 추가 영업정지 대상 저축은행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부산·대전 저축은행 영업정지…피해 불가피
    • 입력 2011-02-17 13:47:00
    • 수정2011-02-17 15:37:40
    뉴스 12
<앵커 멘트> 저축은행업계 자산순위 1위인 부산저축은행 계열 저축은행 두 곳이 영업정지를 당했습니다. 삼화저축은행 사태 한달여 만입니다.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금융위원회는 오늘 아침 임시 회의를 열고 부산저축은행과 대전저축은행에 대해 오늘부터 6개월 동안 영업정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부산저축은행은 저축은행업계 자산순위 1위로, 대전저축은행 등 4곳을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습니다. 금융위는 대전저축은행이 유동성이 부족해 예금자의 인출 요구에 응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해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부산저축은행은 자기자본이 완전 잠식돼 자회사인 대전저축은행이 영업정지될 경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했습니다. 영업정지에 따라 두 저축은행은 만기 도래 어음과 대출의 만기 연장 등을 제외한 영업을 할 수 없게 됐으며, 임원의 직무 집행도 정지됐습니다. 두 저축은행에 맡긴 5천만 원 이하 예금의 원금과 이자는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전액 보호됩니다. 이번 영업정지 조치는 삼화저축은행 사태 한달여 만입니다. 금융위는 예금인출 사태 등 예금자들의 혼란이 벌어질 것에 대비해 저축은행 중앙회의 유동성 지원자금 차입 한도를 3조 원으로 확대하고 정책금융공사와 4개 시중은행이 2조원을 추가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또 상반기 안에는 추가 영업정지 대상 저축은행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