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막정맥 이상, 뇌졸중 위험과 연관

입력 2011.03.15 (10:2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망막정맥폐쇄증(RVO: retinal vein occlusion)이 뇌경색 위험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망막정맥폐쇄증이란 망막의 동맥이 경화를 일으키면서 그에 눌린 망막정맥이 막히는 현상으로 시력감소, 시야장애를 가져온다.

미국 버텍스 제약회사의 위니프레드 워서(Winifred Werther) 박사는 망막정맥폐쇄증 환자 4천500명과 망막 혈관에 문제가 없는 사람 1만3천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분석 결과 RVO 환자는 뇌경색 발생률이 대조군에 비해 거의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14일 보도했다.

그러나 망막정맥폐쇄증이 심근경색과는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망막정맥폐쇄증은 대체로 노인들에게 발생하지만 당뇨병, 고혈압, 혈관질환 등이 위험요인이 때문에 어떤 연령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이 연구결과는 안과전문지 '안과학 기록(Archives of Ophthalmology)' 최신호에 실렸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망막정맥 이상, 뇌졸중 위험과 연관
    • 입력 2011-03-15 10:26:05
    연합뉴스
망막정맥폐쇄증(RVO: retinal vein occlusion)이 뇌경색 위험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망막정맥폐쇄증이란 망막의 동맥이 경화를 일으키면서 그에 눌린 망막정맥이 막히는 현상으로 시력감소, 시야장애를 가져온다. 미국 버텍스 제약회사의 위니프레드 워서(Winifred Werther) 박사는 망막정맥폐쇄증 환자 4천500명과 망막 혈관에 문제가 없는 사람 1만3천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분석 결과 RVO 환자는 뇌경색 발생률이 대조군에 비해 거의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14일 보도했다. 그러나 망막정맥폐쇄증이 심근경색과는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망막정맥폐쇄증은 대체로 노인들에게 발생하지만 당뇨병, 고혈압, 혈관질환 등이 위험요인이 때문에 어떤 연령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이 연구결과는 안과전문지 '안과학 기록(Archives of Ophthalmology)' 최신호에 실렸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