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새 여진 잇따라…원전 조명 복구

입력 2011.03.23 (09: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일본에서는 어제 오후부터 오늘 아침에 걸쳐 상당한 규모의 여진이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원자로 냉각장치 복구 작업은 일부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도쿄 연결합니다. 신강문 특파원!

<질문> 어젯밤과 오늘 아침에도 일본에서 지진이 잇따라 발생했죠? 조금전에도 지진이 있었다고요?

<답변>

예, 조금전에 오늘 아침 7시 12분쯤에 규모 6.0의 강진이 있었습니다.

이곳 도쿄에서도 상당한 흔들림을 느꼈습니다.

이 지진으로 원자력발전소가 있는 후쿠시마현 연안에 진도 5 정도의 강한 진동이 관측됐습니다.

후쿠시마에서는 어제 오후 어제 오후 6시19분쯤에도 앞바다에서 규모 6.3의 강진이 발생했습니다.

이 지진으로 후쿠시마현 일대에서 진도 4, 미야기현 일대에서도 진도 3이 각각 관측됐습니다.

이처럼 일본에서는 지난 11일 대지진 이후 진도 4이상의 지진이 60여번 정도 발생했습니다.

여진이 조금씩 줄어드는 추세지만, 아직 안심할 수는 없는 단계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질문> 원자로에 물을 뿌리는 작업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번에는 원자로 주제어실 조명이 복구됐다고하죠?

<답변>

그렇습니다.

일본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3호기의 주제어실 조명이 복구됐습니다.

도쿄전력은 지진이 발생한지 11일 만인 어젯밤 오후 10시43분쯤 원자로 3호기의 주제어실에 전원이 공급되면서 조명을 다시 켰다고 밝혔습니다.

지진 이후 외부 전원이 공급돼 일부나마 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은 11일 만입니다.

또 원자로 1에서 4호기 가운데 외부 전력을 공급해 주제어실 기능을 복구한 건 3호기가 처음입니다.

주제어실 기능이 복구되면 원자로의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후 냉각장치를 다시 가동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도쿄전력은 오늘 3호기의 냉각장치 펌프에도 전력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NHK가 전했습니다.

도쿄전력은 현재 상황이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지만, 아직 원자로가 충분히 안정됐다고 하기에는 빠르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밤새 여진 잇따라…원전 조명 복구
    • 입력 2011-03-23 09:00:50
    아침뉴스타임
<앵커 멘트> 일본에서는 어제 오후부터 오늘 아침에 걸쳐 상당한 규모의 여진이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의 원자로 냉각장치 복구 작업은 일부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도쿄 연결합니다. 신강문 특파원! <질문> 어젯밤과 오늘 아침에도 일본에서 지진이 잇따라 발생했죠? 조금전에도 지진이 있었다고요? <답변> 예, 조금전에 오늘 아침 7시 12분쯤에 규모 6.0의 강진이 있었습니다. 이곳 도쿄에서도 상당한 흔들림을 느꼈습니다. 이 지진으로 원자력발전소가 있는 후쿠시마현 연안에 진도 5 정도의 강한 진동이 관측됐습니다. 후쿠시마에서는 어제 오후 어제 오후 6시19분쯤에도 앞바다에서 규모 6.3의 강진이 발생했습니다. 이 지진으로 후쿠시마현 일대에서 진도 4, 미야기현 일대에서도 진도 3이 각각 관측됐습니다. 이처럼 일본에서는 지난 11일 대지진 이후 진도 4이상의 지진이 60여번 정도 발생했습니다. 여진이 조금씩 줄어드는 추세지만, 아직 안심할 수는 없는 단계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질문> 원자로에 물을 뿌리는 작업이 계속되는 가운데 이번에는 원자로 주제어실 조명이 복구됐다고하죠? <답변> 그렇습니다. 일본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3호기의 주제어실 조명이 복구됐습니다. 도쿄전력은 지진이 발생한지 11일 만인 어젯밤 오후 10시43분쯤 원자로 3호기의 주제어실에 전원이 공급되면서 조명을 다시 켰다고 밝혔습니다. 지진 이후 외부 전원이 공급돼 일부나마 전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은 11일 만입니다. 또 원자로 1에서 4호기 가운데 외부 전력을 공급해 주제어실 기능을 복구한 건 3호기가 처음입니다. 주제어실 기능이 복구되면 원자로의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후 냉각장치를 다시 가동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도쿄전력은 오늘 3호기의 냉각장치 펌프에도 전력을 공급할 예정이라고 NHK가 전했습니다. 도쿄전력은 현재 상황이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지만, 아직 원자로가 충분히 안정됐다고 하기에는 빠르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