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측에 3억 돌려달라했다” 녹음 CD 공개

입력 2011.03.24 (06: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 재판의 핵심증인인 건설업자 한모 씨가 "한 전 총리 측에 3억 원을 돌려달라"고 요구했다는 내용이 담긴 녹음 CD가 법정에서 공개됐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2부는 한씨가 교도소와 구치소에서 부모 등과 나눈 대화가 담긴 육성 CD를 증거로 채택해 한 전 총리와의 돈거래를 암시하는 대화 내용 등을 검증했습니다.

CD에는 한 씨의 어머니가 "한 전 총리의 비서실장 김모씨에게 3억 원을 받아내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여러 차례 하면서 "한 전 총리 측에 매달 천만 원씩을 줬는데 왜 우리가 고통을 받아야 하느냐"고 아들 한 씨에게 말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검찰은 한씨와 부모가 대화를 나눈 육성 CD에는 '한 전 총리 측으로부터 돈을 돌려받아야 한다'는 내용이 모두 17번이나 등장한다며 이는 한씨가 한 전 총리에게 9억여 원을 줬다는 공소사실에 부합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 전 총리 변호인 측은 한씨가 오랫동안 수면제 등을 복용했고 어머니가 치매를 앓고 있었다는 점 등을 감안할 때 한씨와 부모가 나눈 대화의 신빙성은 낮다고 반박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한 전 총리에게 9억여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것으로 지목된 한씨가 법정에서 진술을 번복하자, 법정 증언이 거짓이라는 점을 입증하기 위해 구치소 등의 접견 녹음 CD를 증거로 신청했고 재판부가 이를 받아들였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명숙 측에 3억 돌려달라했다” 녹음 CD 공개
    • 입력 2011-03-24 06:03:01
    사회
한명숙 전 국무총리 재판의 핵심증인인 건설업자 한모 씨가 "한 전 총리 측에 3억 원을 돌려달라"고 요구했다는 내용이 담긴 녹음 CD가 법정에서 공개됐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2부는 한씨가 교도소와 구치소에서 부모 등과 나눈 대화가 담긴 육성 CD를 증거로 채택해 한 전 총리와의 돈거래를 암시하는 대화 내용 등을 검증했습니다. CD에는 한 씨의 어머니가 "한 전 총리의 비서실장 김모씨에게 3억 원을 받아내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여러 차례 하면서 "한 전 총리 측에 매달 천만 원씩을 줬는데 왜 우리가 고통을 받아야 하느냐"고 아들 한 씨에게 말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습니다. 검찰은 한씨와 부모가 대화를 나눈 육성 CD에는 '한 전 총리 측으로부터 돈을 돌려받아야 한다'는 내용이 모두 17번이나 등장한다며 이는 한씨가 한 전 총리에게 9억여 원을 줬다는 공소사실에 부합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 전 총리 변호인 측은 한씨가 오랫동안 수면제 등을 복용했고 어머니가 치매를 앓고 있었다는 점 등을 감안할 때 한씨와 부모가 나눈 대화의 신빙성은 낮다고 반박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한 전 총리에게 9억여 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건넨 것으로 지목된 한씨가 법정에서 진술을 번복하자, 법정 증언이 거짓이라는 점을 입증하기 위해 구치소 등의 접견 녹음 CD를 증거로 신청했고 재판부가 이를 받아들였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