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반도체 물질 ‘그래핀’ 구조 규명

입력 2011.03.24 (07: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울산과기대 이종훈 교수팀이 차세대 반도체 물질인 '그래핀'의 구조에 대해 기존에 알려진 6각형이 아니라, 5각형이나 7각형이 가능하다는 새로운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 교수팀은 큰 면적으로 합성된 '그래핀'의 경우 단결정이 아니라 다 결정이며, 5각형이나 7각형이 연속되는 원자 배열을 갖게 됨을 탄소 원자 관찰을 통해 알아냈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다 결정 그래핀의 존재와 결정 구조를 명확하게 보여준 결과로, 앞으로 그래핀 대량 합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나노분야의 대표 저널인 'ACS 나노(에이시에스 나노)'에 표지 논문으로 게재됐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차세대 반도체 물질 ‘그래핀’ 구조 규명
    • 입력 2011-03-24 07:48:27
    IT·과학
울산과기대 이종훈 교수팀이 차세대 반도체 물질인 '그래핀'의 구조에 대해 기존에 알려진 6각형이 아니라, 5각형이나 7각형이 가능하다는 새로운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 교수팀은 큰 면적으로 합성된 '그래핀'의 경우 단결정이 아니라 다 결정이며, 5각형이나 7각형이 연속되는 원자 배열을 갖게 됨을 탄소 원자 관찰을 통해 알아냈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다 결정 그래핀의 존재와 결정 구조를 명확하게 보여준 결과로, 앞으로 그래핀 대량 합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나노분야의 대표 저널인 'ACS 나노(에이시에스 나노)'에 표지 논문으로 게재됐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