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후쿠시마 원전 부지 곳곳서 플루토늄 검출

입력 2011.03.29 (08:0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방사성 물질을 대량으로 방출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부지 곳곳에서 플루토늄이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원전 40킬로미터 지역에서 사태 이후 최고치의 세슘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져 토양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에서 권혁주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도쿄전력은 어젯밤 후쿠시마 제1원전 1호기 주변 2곳에서 플루토늄이 검출됐다고 밝히고 핵연료에서 방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도쿄전력은 3호기에서 플루토늄을 포함한 연료를 사용하지만 플루토늄은 통상 우라늄 원료를 사용하는 다른 원자로에서도 생성될 수 있기때문에 어느 원자로에서 방출된 것인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검출된 플루토늄의 농도는 극히 미량이어서 일반적인 토양에서 검출되는 수준이고, 인체에 문제가 될 만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교도통신은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심각한 양은 아니라고해도 플루토늄은 지금까지 검출된 다른 방사성 물질과 달리 알파선을 방출하는게 특징이라며 알파선은 감마선보다 세포 파괴력이 약 20배나 강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플루토늄의 알파선은 인체에 침투하면 암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한편 후쿠시마 원전에서 40㎞ 떨어진 이다테 마을에서 원전사태 이후 최고치의 세슘이 검출됐습니다.

마이니치신문은 문부과학성이 이 마을에서 지난 26일 채취한 잡초를 분석한 결과 1㎏당 최고 287만 베크렐의 세슘이 검출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지난 1986년 러시아 체르노빌 원전 사고 당시와 비슷한 수준으로 원전 주변의 토양 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권혁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日 후쿠시마 원전 부지 곳곳서 플루토늄 검출
    • 입력 2011-03-29 08:03:34
    뉴스광장
<앵커 멘트> 방사성 물질을 대량으로 방출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부지 곳곳에서 플루토늄이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원전 40킬로미터 지역에서 사태 이후 최고치의 세슘이 검출된 것으로 알려져 토양 오염이 심각한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에서 권혁주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도쿄전력은 어젯밤 후쿠시마 제1원전 1호기 주변 2곳에서 플루토늄이 검출됐다고 밝히고 핵연료에서 방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도쿄전력은 3호기에서 플루토늄을 포함한 연료를 사용하지만 플루토늄은 통상 우라늄 원료를 사용하는 다른 원자로에서도 생성될 수 있기때문에 어느 원자로에서 방출된 것인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검출된 플루토늄의 농도는 극히 미량이어서 일반적인 토양에서 검출되는 수준이고, 인체에 문제가 될 만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교도통신은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심각한 양은 아니라고해도 플루토늄은 지금까지 검출된 다른 방사성 물질과 달리 알파선을 방출하는게 특징이라며 알파선은 감마선보다 세포 파괴력이 약 20배나 강하다고 지적했습니다. 플루토늄의 알파선은 인체에 침투하면 암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한편 후쿠시마 원전에서 40㎞ 떨어진 이다테 마을에서 원전사태 이후 최고치의 세슘이 검출됐습니다. 마이니치신문은 문부과학성이 이 마을에서 지난 26일 채취한 잡초를 분석한 결과 1㎏당 최고 287만 베크렐의 세슘이 검출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지난 1986년 러시아 체르노빌 원전 사고 당시와 비슷한 수준으로 원전 주변의 토양 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권혁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