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규장각 의궤 완벽 보존 비밀은 ‘초주지’

입력 2011.04.15 (22: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145년 만에 국내로 돌아온 외규장각 도서가 '기록문화의 백미'라고 불릴 만큼 높이 평가되는 이유, 과연 뭘까요?

우리 조상이 쏟아부은 놀라운 과학 기술과 장인 정신이 그 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김석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지난 1993년 한국을 찾은 프랑스 미테랑 대통령이 외규장각 의궤 한 권을 돌려주며 이런 말을 건넵니다.

<녹취> 미테랑(전 프랑스 대통령) : "정말 저희 국립도서관에서 아주 잘 보관한 것 같습니다. 전혀 변질이 안 된 것 같습니다."

보존 상태가 워낙 좋아 "역시 프랑스는 문화대국답다"는 찬사가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백50년이 흐른 지금도 보존 상태가 온전한 진짜 비결, 바로 의궤에 사용된 최고급 한지 '초주지'에 있었습니다.

한지 제조의 최종 단계인 종이 두드리기에서 일반 한지와 초주지가 결정되는데, 육안으로 보면 초주지가 일반한지보다 더 두껍고, 현미경으로 봐도 그 조직이 훨씬 더 치밀합니다.

그래서 똑같이 먹을 그어도 일반 한지와 달리 번짐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인터뷰> 신병주(교수) : "이런 우수성 때문에 오랫동안, 정말 100여 년 이상의 세월이 지나도 그 원형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었던 힘은 바로 초주지라는 한지에 있었다."

최고급 종이에 붉은 선을 긋고 그 안에 정성스런 글씨와 정교한 그림, 화려한 색깔을 입힌 외규장각 의궤.

문화재로서의 가치는 물론 그 자체로 세계 최고의 예술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외규장각 의궤 완벽 보존 비밀은 ‘초주지’
    • 입력 2011-04-15 22:06:55
    뉴스 9
<앵커 멘트> 145년 만에 국내로 돌아온 외규장각 도서가 '기록문화의 백미'라고 불릴 만큼 높이 평가되는 이유, 과연 뭘까요? 우리 조상이 쏟아부은 놀라운 과학 기술과 장인 정신이 그 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김석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지난 1993년 한국을 찾은 프랑스 미테랑 대통령이 외규장각 의궤 한 권을 돌려주며 이런 말을 건넵니다. <녹취> 미테랑(전 프랑스 대통령) : "정말 저희 국립도서관에서 아주 잘 보관한 것 같습니다. 전혀 변질이 안 된 것 같습니다." 보존 상태가 워낙 좋아 "역시 프랑스는 문화대국답다"는 찬사가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백50년이 흐른 지금도 보존 상태가 온전한 진짜 비결, 바로 의궤에 사용된 최고급 한지 '초주지'에 있었습니다. 한지 제조의 최종 단계인 종이 두드리기에서 일반 한지와 초주지가 결정되는데, 육안으로 보면 초주지가 일반한지보다 더 두껍고, 현미경으로 봐도 그 조직이 훨씬 더 치밀합니다. 그래서 똑같이 먹을 그어도 일반 한지와 달리 번짐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인터뷰> 신병주(교수) : "이런 우수성 때문에 오랫동안, 정말 100여 년 이상의 세월이 지나도 그 원형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었던 힘은 바로 초주지라는 한지에 있었다." 최고급 종이에 붉은 선을 긋고 그 안에 정성스런 글씨와 정교한 그림, 화려한 색깔을 입힌 외규장각 의궤. 문화재로서의 가치는 물론 그 자체로 세계 최고의 예술품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