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호 ‘기사회생’…최문순 막판 ‘대역전’

입력 2011.04.28 (22: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총리 후보 낙마 8개월 만에 부활한 김태호 당선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문순 강원지사 당선인도 선거운동 초기의 열세를 딛고 막판 대역전에 성공했습니다.

최영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40대 국무총리' 문턱에서 자진 낙마한 김태호 당선인은 8개월 만에 국회의원으로 부활했습니다.

특히 적지나 다름없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에서 야권 단일 후보를 상대로 힘겨운 승리를 일궈냈습니다.

명예회복은 물론, 당장 한나라당에서 상당한 입지를 구축하게 됐습니다.

<녹취> 김태호(김해을 국회의원 당선인) : "이제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면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절실하게 깨달았습니다."

반면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는 정치적 위기에 처하게 됐습니다.

야권 후보 단일화 과정에선 위력을 발휘했지만, 다시 한 번 본선 경쟁력에 한계를 드러내면서 내년 대권 경쟁에서 상처를 입었습니다.

강원도지사 선거에선 대반전이 일어났습니다.

선거운동 중반까지도 각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뒤지던 최문순 당선인이 막판 뒤집기에 성공한 것입니다.

강릉 불법 콜센터 사건과 이광재 전 지사에 대한 동정론, 현 정부에 대한 강원도민들의 서운한 감정을 파고든 게 주요했습니다.

<녹취> 최문순(당선인/강원도지사) : "강원도민들의 자존심의 승리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광재 전 지사의 승리라고 봅니다. 그리고 민주주의의 승리라고 봅니다."

한나라당 강재섭 전 대표는 '천당 아래 분당'에서 재기를 노렸지만, 결국 고개를 숙여야 했습니다.

KBS 뉴스 최영철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김태호 ‘기사회생’…최문순 막판 ‘대역전’
    • 입력 2011-04-28 22:06:12
    뉴스 9
<앵커 멘트> 총리 후보 낙마 8개월 만에 부활한 김태호 당선인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문순 강원지사 당선인도 선거운동 초기의 열세를 딛고 막판 대역전에 성공했습니다. 최영철 기자입니다. <리포트> '40대 국무총리' 문턱에서 자진 낙마한 김태호 당선인은 8개월 만에 국회의원으로 부활했습니다. 특히 적지나 다름없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에서 야권 단일 후보를 상대로 힘겨운 승리를 일궈냈습니다. 명예회복은 물론, 당장 한나라당에서 상당한 입지를 구축하게 됐습니다. <녹취> 김태호(김해을 국회의원 당선인) : "이제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하면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절실하게 깨달았습니다." 반면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는 정치적 위기에 처하게 됐습니다. 야권 후보 단일화 과정에선 위력을 발휘했지만, 다시 한 번 본선 경쟁력에 한계를 드러내면서 내년 대권 경쟁에서 상처를 입었습니다. 강원도지사 선거에선 대반전이 일어났습니다. 선거운동 중반까지도 각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뒤지던 최문순 당선인이 막판 뒤집기에 성공한 것입니다. 강릉 불법 콜센터 사건과 이광재 전 지사에 대한 동정론, 현 정부에 대한 강원도민들의 서운한 감정을 파고든 게 주요했습니다. <녹취> 최문순(당선인/강원도지사) : "강원도민들의 자존심의 승리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광재 전 지사의 승리라고 봅니다. 그리고 민주주의의 승리라고 봅니다." 한나라당 강재섭 전 대표는 '천당 아래 분당'에서 재기를 노렸지만, 결국 고개를 숙여야 했습니다. KBS 뉴스 최영철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