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보선 이후 정국 전망

입력 2011.04.28 (22: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번에는 이번 재보궐 선거가 던진 핵심 메시지와 향후 정국 전개방향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강덕 정치외교부장 연결합니다.

<질문>

우선은 정치인들의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동요가 심한데 정치권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이죠?

<답변>

정치인들에게 가장 큰 관심사는 선거에서의 승리입니다.

당장 내년 4월 총선이 1년도 남지 않았습니다.

아성으로 여겼던 분당을의 패배를 보면서 다급해진 것은 한나라당 의원들입니다.

그래서 당의 전면적인 쇄신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선거 승리를 위한 정치권의 이합집산도 가능합니다.

이번에 야권연대가 힘을 발휘했기 때문에 야당은 연대를 더욱 강화하려 할 것이고 이번에는 보수진영, 여권내 연대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개헌 같은 이슈가 제기돼 정치권 합종연횡의 기폭제 작용을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질문>

내년의 가장 큰 관심사는 대선인데 대권 판도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답변>

그동안은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의 독주국면이었습니다.

이제 변화는 불가피해 보입니다.

존재가 부각되지 않던 야권에 손학규 대표가 등장했습니다.

야권 내 경쟁과 함께 이는 여권 내 경쟁도 시작될 것임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김태호 당선자도 경쟁대열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역대 대선을 보면 치열한 경쟁을 거친 후보가 승리했다는 점에서 이는 여야 모두에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대로 가면 내년 대선에서 주요 잇슈가 될 대북정책 등 주요 정책에 대해 변화를 요구하는 대권주자들의 목소리가 커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재보선 이후 정국 전망
    • 입력 2011-04-28 22:06:13
    뉴스 9
<앵커 멘트> 이번에는 이번 재보궐 선거가 던진 핵심 메시지와 향후 정국 전개방향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강덕 정치외교부장 연결합니다. <질문> 우선은 정치인들의 희비가 극명하게 엇갈리고 동요가 심한데 정치권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이죠? <답변> 정치인들에게 가장 큰 관심사는 선거에서의 승리입니다. 당장 내년 4월 총선이 1년도 남지 않았습니다. 아성으로 여겼던 분당을의 패배를 보면서 다급해진 것은 한나라당 의원들입니다. 그래서 당의 전면적인 쇄신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선거 승리를 위한 정치권의 이합집산도 가능합니다. 이번에 야권연대가 힘을 발휘했기 때문에 야당은 연대를 더욱 강화하려 할 것이고 이번에는 보수진영, 여권내 연대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개헌 같은 이슈가 제기돼 정치권 합종연횡의 기폭제 작용을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질문> 내년의 가장 큰 관심사는 대선인데 대권 판도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답변> 그동안은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의 독주국면이었습니다. 이제 변화는 불가피해 보입니다. 존재가 부각되지 않던 야권에 손학규 대표가 등장했습니다. 야권 내 경쟁과 함께 이는 여권 내 경쟁도 시작될 것임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김태호 당선자도 경쟁대열에 합류할 수 있습니다. 역대 대선을 보면 치열한 경쟁을 거친 후보가 승리했다는 점에서 이는 여야 모두에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대로 가면 내년 대선에서 주요 잇슈가 될 대북정책 등 주요 정책에 대해 변화를 요구하는 대권주자들의 목소리가 커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