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 ‘납치됐다’ 전화금융사기 주의보

입력 2011.05.11 (22:1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전화금융사기'가 줄어드나 싶더니 또 극성입니다.

특히 자녀를 납치했다며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진석 기자가 심층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초등학생 딸을 둔 학부모에게 전화 한 통이 걸려왔습니다.

<녹취>보이스피싱 통화 : "(엄마하고 살려달라고 통화하겠다고 난린데 딸하고 통화할래요?) 아니 지금 어떻게 됐는데요? 애 아픈 데는 없어요?"

어떻게 믿느냐고 반문하자 욕설과 함께 아이의 울음소리가 들려옵니다.

<녹취>보이스피싱 통화 : "아저씨가 △△△ 데리고 있는지 어떻게 알아요? (끌고 가서 잡아 패! △△△! 잡아 패! )"

자녀와 비슷한 또래의 아이가 울며 전화하는 목소리를 들려주며 협박하기도 합니다.

<녹취>피해자(음성변조) : "당황했죠. (아이가) 울면서 막 전화를 하더라고…의심을 할 저기가 안 됐어요. 분위기가! 어떻게 할 수가 없었습니다."

경찰 조사결과 올 들어 4월까지 발생한 전화금융사기는 2,20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 늘었습니다.

피해 유형은 자녀를 납치했다는 전화가 가장 많았고, 수사기관이나 금융기관을 사칭하는 전화가 뒤를 이었습니다.

검찰청이나 경찰청과 비슷한 가짜 홈페이지를 만들어 놓는 등 수법도 날로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녹취>조모 씨(보이스피싱 피해자) : "사이버경찰청 (홈페이지)보고 나서 다시 신고접수를 하라 그러기에 신고 접수하는 건가 보다…"

경찰은 이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와 협의해 모든 국제전화에 안내문을 넣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재열(경찰청 지능범죄수사과장) : "음성멘트로 '국제전화입니다' 하고 자녀가 납치됐다고 하면 국민들 입장에서 봤을 때 '아 이것은 사기전화구나'…"

경찰은 전화금융사기 긴급주의보를 발령하고, 특히 오전 시간에 보이스피싱 사기 전화가 집중되는 만큼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심층취재] ‘납치됐다’ 전화금융사기 주의보
    • 입력 2011-05-11 22:10:51
    뉴스 9
<앵커 멘트> '전화금융사기'가 줄어드나 싶더니 또 극성입니다. 특히 자녀를 납치했다며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변진석 기자가 심층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초등학생 딸을 둔 학부모에게 전화 한 통이 걸려왔습니다. <녹취>보이스피싱 통화 : "(엄마하고 살려달라고 통화하겠다고 난린데 딸하고 통화할래요?) 아니 지금 어떻게 됐는데요? 애 아픈 데는 없어요?" 어떻게 믿느냐고 반문하자 욕설과 함께 아이의 울음소리가 들려옵니다. <녹취>보이스피싱 통화 : "아저씨가 △△△ 데리고 있는지 어떻게 알아요? (끌고 가서 잡아 패! △△△! 잡아 패! )" 자녀와 비슷한 또래의 아이가 울며 전화하는 목소리를 들려주며 협박하기도 합니다. <녹취>피해자(음성변조) : "당황했죠. (아이가) 울면서 막 전화를 하더라고…의심을 할 저기가 안 됐어요. 분위기가! 어떻게 할 수가 없었습니다." 경찰 조사결과 올 들어 4월까지 발생한 전화금융사기는 2,20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 늘었습니다. 피해 유형은 자녀를 납치했다는 전화가 가장 많았고, 수사기관이나 금융기관을 사칭하는 전화가 뒤를 이었습니다. 검찰청이나 경찰청과 비슷한 가짜 홈페이지를 만들어 놓는 등 수법도 날로 지능화되고 있습니다. <녹취>조모 씨(보이스피싱 피해자) : "사이버경찰청 (홈페이지)보고 나서 다시 신고접수를 하라 그러기에 신고 접수하는 건가 보다…" 경찰은 이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와 협의해 모든 국제전화에 안내문을 넣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재열(경찰청 지능범죄수사과장) : "음성멘트로 '국제전화입니다' 하고 자녀가 납치됐다고 하면 국민들 입장에서 봤을 때 '아 이것은 사기전화구나'…" 경찰은 전화금융사기 긴급주의보를 발령하고, 특히 오전 시간에 보이스피싱 사기 전화가 집중되는 만큼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변진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