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찔한 순간…열차 충돌 시험 최초 시연

입력 2011.05.15 (21:4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최근 잇따르고 있는 KTX 안전사고 등으로 승객들의 불안감이 커져만 가고 있는데요,

실제 사고 때 승객들이 입는 충격은 과연 어느 정도인지, 국내에서 처음으로 열차 충돌실험을 통해 알아봤습니다.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열차 머릿부분이 심하게 부서졌습니다.

기관사 실수로 KTX 두 대가 충돌한 겁니다.

해마다 발생하는 열차 충돌사고는 십여 건.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아찔한 사곱니다.

기관차에 거대한 구조물이 설치됐습니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열차 충돌 시험입니다.

힘차게 출발한 열차, 장애물을 발견하고 속도를 줄여보지만 가속도를 받아 계속 미끄러집니다.

충돌 순간 받는 힘은 3백 톤 이상.

하지만, 열차는 피스톤처럼 충격을 빨아 들입니다.

열차가 시속 35km로 부딪혔지만 보시는 것처럼 머릿부분만 1미터 정도 뒤로 밀렸을 뿐 파손되지는 않았습니다.

충격 흡수기가 변형되면서 3단계로 충격을 완화시킨 겁니다.

<녹취> 김진성(철도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펀치가 밀고 들어오면서 관이 벌어지는 거죠. 벌어지는 것에 의해서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는 겁니다."

승객들도 충돌 순간 받는 힘이 몸무게의 다섯 배 이하로 떨어져 큰 부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권태수(철도기술연구원 연구실장): "정면 벽에 부딪힐 때 35km 이하에서 열차를 안전하게 하고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 기술로도 대부분의 사고에서 사람들을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충격 흡수기는 올 연말 개통되는 경춘선 급행 열차에 처음 적용됩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아찔한 순간…열차 충돌 시험 최초 시연
    • 입력 2011-05-15 21:46:49
    뉴스 9
<앵커 멘트> 최근 잇따르고 있는 KTX 안전사고 등으로 승객들의 불안감이 커져만 가고 있는데요, 실제 사고 때 승객들이 입는 충격은 과연 어느 정도인지, 국내에서 처음으로 열차 충돌실험을 통해 알아봤습니다. 노윤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열차 머릿부분이 심하게 부서졌습니다. 기관사 실수로 KTX 두 대가 충돌한 겁니다. 해마다 발생하는 열차 충돌사고는 십여 건. 대형 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아찔한 사곱니다. 기관차에 거대한 구조물이 설치됐습니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열차 충돌 시험입니다. 힘차게 출발한 열차, 장애물을 발견하고 속도를 줄여보지만 가속도를 받아 계속 미끄러집니다. 충돌 순간 받는 힘은 3백 톤 이상. 하지만, 열차는 피스톤처럼 충격을 빨아 들입니다. 열차가 시속 35km로 부딪혔지만 보시는 것처럼 머릿부분만 1미터 정도 뒤로 밀렸을 뿐 파손되지는 않았습니다. 충격 흡수기가 변형되면서 3단계로 충격을 완화시킨 겁니다. <녹취> 김진성(철도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펀치가 밀고 들어오면서 관이 벌어지는 거죠. 벌어지는 것에 의해서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는 겁니다." 승객들도 충돌 순간 받는 힘이 몸무게의 다섯 배 이하로 떨어져 큰 부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권태수(철도기술연구원 연구실장): "정면 벽에 부딪힐 때 35km 이하에서 열차를 안전하게 하고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 기술로도 대부분의 사고에서 사람들을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충격 흡수기는 올 연말 개통되는 경춘선 급행 열차에 처음 적용됩니다. KBS 뉴스 노윤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