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7세기 일본 ‘국보’는 한국 작품?

입력 2011.05.19 (22: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일본 국보 가운데서도 최고 작품으로 꼽히는 불교 그림이 삼국시대 우리 민족에 의해 그려진 것 같다는 150년 전 감정서가 발견됐습니다.

특히, 이 그림을 감정한 사람이 일본 근대미술의 아버지로 불리는 서양인이어서 한일 미술사 연구에 충격적인 사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김대홍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도쿄예술대학에서 전시되고 있는 6~7세기 불경그림입니다.

부처가 되기 전까지 자신의 전생을 그림과 글로 담은 겁니다.

가로 11미터, 세로 26센티미터 두루마리로 일본 국보 가운데서도 최고작품입니다.

천4백 년 전에 그려졌지만 색채가 선명하고 보존상태도 완벽하기 때문입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에도시대 작성된 친필 감정서.

일본 근대 미술의 아버지로 불리는 미국인 페노로사는 일본 또는 한반도에서 그려진 것 같은데, 아마도 한반도가 맞는 것 같다고 감정했습니다.

또, 일본어로 된 감정서에도 "조선국, 즉 한반도 사람이 그린 것 같다"고 돼 있습니다.

<인터뷰>이일만(한일문화재 연락회의 간부) : "일본에서는 보지 못하는 그런 얼굴 표정을 갖고 있습니다."

실제로 통일신라시대 만들어진 석굴암의 부처 얼굴과도 비슷합니다.

당시 이 그림의 구입가격은 220엔, 오늘날 3억 원 정돕니다.

<인터뷰>혜문 스님 : "삼국시대 회화가 국내 하나도 남아 있는 게 없는 상황에서 한국 사람 손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은 대단한 의미.."

도쿄예술대학측은 당시 감정이 잘못된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구체적인 증거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김대홍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단독] 7세기 일본 ‘국보’는 한국 작품?
    • 입력 2011-05-19 22:07:54
    뉴스 9
<앵커 멘트> 일본 국보 가운데서도 최고 작품으로 꼽히는 불교 그림이 삼국시대 우리 민족에 의해 그려진 것 같다는 150년 전 감정서가 발견됐습니다. 특히, 이 그림을 감정한 사람이 일본 근대미술의 아버지로 불리는 서양인이어서 한일 미술사 연구에 충격적인 사건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김대홍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도쿄예술대학에서 전시되고 있는 6~7세기 불경그림입니다. 부처가 되기 전까지 자신의 전생을 그림과 글로 담은 겁니다. 가로 11미터, 세로 26센티미터 두루마리로 일본 국보 가운데서도 최고작품입니다. 천4백 년 전에 그려졌지만 색채가 선명하고 보존상태도 완벽하기 때문입니다. 더 놀라운 사실은 에도시대 작성된 친필 감정서. 일본 근대 미술의 아버지로 불리는 미국인 페노로사는 일본 또는 한반도에서 그려진 것 같은데, 아마도 한반도가 맞는 것 같다고 감정했습니다. 또, 일본어로 된 감정서에도 "조선국, 즉 한반도 사람이 그린 것 같다"고 돼 있습니다. <인터뷰>이일만(한일문화재 연락회의 간부) : "일본에서는 보지 못하는 그런 얼굴 표정을 갖고 있습니다." 실제로 통일신라시대 만들어진 석굴암의 부처 얼굴과도 비슷합니다. 당시 이 그림의 구입가격은 220엔, 오늘날 3억 원 정돕니다. <인터뷰>혜문 스님 : "삼국시대 회화가 국내 하나도 남아 있는 게 없는 상황에서 한국 사람 손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은 대단한 의미.." 도쿄예술대학측은 당시 감정이 잘못된 것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구체적인 증거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김대홍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