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활성화 위해 용적률 상향”

입력 2011.05.26 (21:4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경기도가 주민 반대로 난관에 봉착한 뉴타운 사업 활성화를 위한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용적률을 높여 사업성을 키우고 주민 재정착률도 높이겠는 계획입니다.

임명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로 사업 추진이 더딘 뉴타운 사업.

부동산 경기의 침체로 사업성이 악화 된데다 추진 과정에서 주민 부담이 너무 크다는 게 반대 이유입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경기도가 용적률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녹취>이화순(경기도 도시주택실장) : "국토계획법에서 정한 상한용적률을 넘지않도록 하고, 서민의 주거안정 및 주민의 재 정착률 향상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먼저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2종과 3종 일반주거지역의 용적률을 10%씩 높였습니다.

2종의 경우 200%에서 210%로 3종의 경우 220%에서 230%로 상향 조정됩니다.

기반시설 제공 면적에 따라 용적률을 더 얹어주는 완화용적률의 계수도 1.3에서 1.5로 높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6% 정도의 용적률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주민 재정착률을 높이기 위해 소형 주택 건설 인센티브도 마련했습니다.

60㎡ 이하의 소형 주택 비율이 35%를 넘는 곳에는 인센티브 용적률을 추가한다는 겁니다.

소형 분양주택 건설비율이 40%이면 4%, 45%이면 8% 용적률 가산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용적률이 최대 24%까지 높아져 사업성 개선에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둘 것으로 경기도는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시기반시설 확보비율이 낮아지고 인구밀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는 남습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뉴타운 활성화 위해 용적률 상향”
    • 입력 2011-05-26 21:49:53
    뉴스9(경인)
<앵커 멘트> 경기도가 주민 반대로 난관에 봉착한 뉴타운 사업 활성화를 위한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용적률을 높여 사업성을 키우고 주민 재정착률도 높이겠는 계획입니다. 임명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주민들의 극심한 반대로 사업 추진이 더딘 뉴타운 사업. 부동산 경기의 침체로 사업성이 악화 된데다 추진 과정에서 주민 부담이 너무 크다는 게 반대 이유입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경기도가 용적률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녹취>이화순(경기도 도시주택실장) : "국토계획법에서 정한 상한용적률을 넘지않도록 하고, 서민의 주거안정 및 주민의 재 정착률 향상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먼저 아파트를 지을 수 있는 2종과 3종 일반주거지역의 용적률을 10%씩 높였습니다. 2종의 경우 200%에서 210%로 3종의 경우 220%에서 230%로 상향 조정됩니다. 기반시설 제공 면적에 따라 용적률을 더 얹어주는 완화용적률의 계수도 1.3에서 1.5로 높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6% 정도의 용적률 상승효과가 있습니다. 주민 재정착률을 높이기 위해 소형 주택 건설 인센티브도 마련했습니다. 60㎡ 이하의 소형 주택 비율이 35%를 넘는 곳에는 인센티브 용적률을 추가한다는 겁니다. 소형 분양주택 건설비율이 40%이면 4%, 45%이면 8% 용적률 가산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용적률이 최대 24%까지 높아져 사업성 개선에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둘 것으로 경기도는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시기반시설 확보비율이 낮아지고 인구밀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는 남습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