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 치매 예방·스트레스 해소 성분 ‘듬뿍’

입력 2011.05.27 (08:05) 수정 2011.05.27 (08:2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깻잎, 앞으로 더 많이 드셔야겠습니다.

국내 연구진에 의해 깻잎에 치매를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밝혀졌습니다.

진정은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국내 최대 깻잎 주산지입니다.

비닐하우스마다 사시사철 깻잎을 따느라 분주합니다.

지난해 소비량만 182톤. 깻잎은 상추에 이어 두 번째로 한국인들에게 사랑받는 채소입니다.

<인터뷰> 김윤선(밀양시 상동면) : "깻잎으로 밥도 싸먹고 고기도 싸먹고 매일 먹으니 건강합니다."

특히, 깻잎을 많이 먹으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처음 확인됐습니다.

농촌진흥청은 깻잎에 뇌세포 대사기능을 촉진해 치매를 예방하는 `로즈마린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하태정(농촌진흥청 연구사) : "로즈마린산은 허브식물에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깻잎에 많은 것으로…."

깻잎 1g에 들어있는 로즈마린산은 76mg.

허브식물 가운데 최고치로, 로즈마린산이라는 이름이 유래 된 `로즈마리'보다 7배나 많습니다.

연구진은 또, 깻잎에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가바' 성분이 쌈 채소 가운데 가장 많다는 사실도 밝혀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로 깻잎 소비가 촉진되고, 치매 예방 약품과 항스트레스 음료 등 다양한 기능성 식품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깻잎, 치매 예방·스트레스 해소 성분 ‘듬뿍’
    • 입력 2011-05-27 08:05:27
    • 수정2011-05-27 08:24:11
    뉴스광장
<앵커 멘트> 깻잎, 앞으로 더 많이 드셔야겠습니다. 국내 연구진에 의해 깻잎에 치매를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는 사실이 처음으로 밝혀졌습니다. 진정은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국내 최대 깻잎 주산지입니다. 비닐하우스마다 사시사철 깻잎을 따느라 분주합니다. 지난해 소비량만 182톤. 깻잎은 상추에 이어 두 번째로 한국인들에게 사랑받는 채소입니다. <인터뷰> 김윤선(밀양시 상동면) : "깻잎으로 밥도 싸먹고 고기도 싸먹고 매일 먹으니 건강합니다." 특히, 깻잎을 많이 먹으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처음 확인됐습니다. 농촌진흥청은 깻잎에 뇌세포 대사기능을 촉진해 치매를 예방하는 `로즈마린산'이 다량 함유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하태정(농촌진흥청 연구사) : "로즈마린산은 허브식물에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깻잎에 많은 것으로…." 깻잎 1g에 들어있는 로즈마린산은 76mg. 허브식물 가운데 최고치로, 로즈마린산이라는 이름이 유래 된 `로즈마리'보다 7배나 많습니다. 연구진은 또, 깻잎에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가바' 성분이 쌈 채소 가운데 가장 많다는 사실도 밝혀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로 깻잎 소비가 촉진되고, 치매 예방 약품과 항스트레스 음료 등 다양한 기능성 식품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