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부산저축은행 예금, 얼마나 찾나?

입력 2011.05.30 (07:17) 수정 2011.05.30 (15:5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가 벌써 석 달이 넘었습니다.

영업정지된 저축은행에 돈을 넣어둔 예금주들은 답답한 마음이 이루 말할 수 없으실텐데요,

영업정지 은행에 있는 돈. 언제, 얼마나 받을 수 있는 걸까요?

박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부산저축은행이 영업정지된 지 백여 일,

예금자들은 돈을 받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은행까지 점거했습니다.

5천만 원 이하 예금을 보상받는다는 것은 많이 알려졌습니다. 5천만 원 초과분은 어떨까요? 일부는 받을 수 있습니다.

예금보험공사는 5천만 원 초과 예금에 대해 파산에 따른 배당 형태로 돈을 지급합니다.

삼화 저축은행 예금자들은 파산배당으로 5천만 원 초과분의 34%가량을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삼화저축은행의 경우가 적용된다면, 부산저축은행에 1억 원을 넣어둔 김모 씨의 경우, 5천만 원을 먼저 받고, 나머지 5천만 원의 34%를 받아 모두 6천7백만 원가량을 찾을 수 있는 겁니다.

<녹취> 박OO : “채권 사면서도 물었어요. 몇 번이나. 이거 괜찮냐고.(은행 직원이) '저금이라 생각하면 된다'면서 이거 만기가 되면 이자까지 같이 나온다고 이러는 거예요”

후순위채권이라도 이처럼 제대로 된 설명을 듣지 못하고 샀다면, 소송을 통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백주선(변호사) : “영업정지 직전에 후순위채권을 매입한 분들은 부산저축은행의 불법행위 가능성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손해배상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후순위 채권자의 경우는 소송에서 이겨도 다른 채권자들과 함께 파산배당을 받게 돼 원금의 절반 이상은 손실을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BS 뉴스 박예원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생생경제] 부산저축은행 예금, 얼마나 찾나?
    • 입력 2011-05-30 07:17:54
    • 수정2011-05-30 15:50:53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저축은행 영업정지 사태가 벌써 석 달이 넘었습니다. 영업정지된 저축은행에 돈을 넣어둔 예금주들은 답답한 마음이 이루 말할 수 없으실텐데요, 영업정지 은행에 있는 돈. 언제, 얼마나 받을 수 있는 걸까요? 박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부산저축은행이 영업정지된 지 백여 일, 예금자들은 돈을 받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은행까지 점거했습니다. 5천만 원 이하 예금을 보상받는다는 것은 많이 알려졌습니다. 5천만 원 초과분은 어떨까요? 일부는 받을 수 있습니다. 예금보험공사는 5천만 원 초과 예금에 대해 파산에 따른 배당 형태로 돈을 지급합니다. 삼화 저축은행 예금자들은 파산배당으로 5천만 원 초과분의 34%가량을 찾아갈 수 있었습니다. 삼화저축은행의 경우가 적용된다면, 부산저축은행에 1억 원을 넣어둔 김모 씨의 경우, 5천만 원을 먼저 받고, 나머지 5천만 원의 34%를 받아 모두 6천7백만 원가량을 찾을 수 있는 겁니다. <녹취> 박OO : “채권 사면서도 물었어요. 몇 번이나. 이거 괜찮냐고.(은행 직원이) '저금이라 생각하면 된다'면서 이거 만기가 되면 이자까지 같이 나온다고 이러는 거예요” 후순위채권이라도 이처럼 제대로 된 설명을 듣지 못하고 샀다면, 소송을 통해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백주선(변호사) : “영업정지 직전에 후순위채권을 매입한 분들은 부산저축은행의 불법행위 가능성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손해배상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후순위 채권자의 경우는 소송에서 이겨도 다른 채권자들과 함께 파산배당을 받게 돼 원금의 절반 이상은 손실을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BS 뉴스 박예원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