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서 ‘행복지수’ 측정…또 다른 서열화?
입력 2011.05.30 (07:54)
수정 2011.05.30 (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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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행복하다는 것은 정확히 어떤 의미일까요?
사람마다 기준이 달라서 정의 내리기가 쉽지 않을텐데요,
서울시 교육청이 다음달부터 개별 학교와 학생 개개인의 행복을 점수화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성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학생들이 컴퓨터 앞에서 학교와 가정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합니다.
30여 개의 질문에 대한 답을 마치면, 그 결과가 학생 자신과 학교의 행복 지수로 점수화됩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행복한 수준인데, 서울시 교육청은 다음달부터 각급 학교에서 이런 행복지수를 측정해 교육정책에 반영할 방침입니다.
<인터뷰>최병갑(서울시 교육청 책임교육과장) : "어떤 부분에서 전반적인 경향성이 아이들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난다고 하면 그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적 고민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행복의 정확한 수치화가 가능하냐는 의구심과 함께 위화감만 조성할 수 있다며 벌써부터 찬반 논란이 뜨겁습니다.
<녹취>초등학생 학부모(음성 변조) : "좋은 동네에서 사는 애들이 행복지수도 높게 나올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반대합니다.)"
<녹취>초등학생 학부모(음성 변조) : "엄마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알면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시범실시한 조사에서는 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학생 자신과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취>초등학생(음성 변조) : "옆의 친구는 높게 나왔어요. (친구보다 낮게 나오면 어떤 기분이 들어요?) 기분이 좀 안 좋아요."
게다가 서울시 교육청은 학교 행복지수의 공개를 장려할 방침이어서 학교 서열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성주입니다.
행복하다는 것은 정확히 어떤 의미일까요?
사람마다 기준이 달라서 정의 내리기가 쉽지 않을텐데요,
서울시 교육청이 다음달부터 개별 학교와 학생 개개인의 행복을 점수화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성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학생들이 컴퓨터 앞에서 학교와 가정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합니다.
30여 개의 질문에 대한 답을 마치면, 그 결과가 학생 자신과 학교의 행복 지수로 점수화됩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행복한 수준인데, 서울시 교육청은 다음달부터 각급 학교에서 이런 행복지수를 측정해 교육정책에 반영할 방침입니다.
<인터뷰>최병갑(서울시 교육청 책임교육과장) : "어떤 부분에서 전반적인 경향성이 아이들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난다고 하면 그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적 고민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행복의 정확한 수치화가 가능하냐는 의구심과 함께 위화감만 조성할 수 있다며 벌써부터 찬반 논란이 뜨겁습니다.
<녹취>초등학생 학부모(음성 변조) : "좋은 동네에서 사는 애들이 행복지수도 높게 나올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반대합니다.)"
<녹취>초등학생 학부모(음성 변조) : "엄마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알면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시범실시한 조사에서는 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학생 자신과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취>초등학생(음성 변조) : "옆의 친구는 높게 나왔어요. (친구보다 낮게 나오면 어떤 기분이 들어요?) 기분이 좀 안 좋아요."
게다가 서울시 교육청은 학교 행복지수의 공개를 장려할 방침이어서 학교 서열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성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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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서 ‘행복지수’ 측정…또 다른 서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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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05-30 07:54:54
- 수정2011-05-30 16:13:38
<앵커 멘트>
행복하다는 것은 정확히 어떤 의미일까요?
사람마다 기준이 달라서 정의 내리기가 쉽지 않을텐데요,
서울시 교육청이 다음달부터 개별 학교와 학생 개개인의 행복을 점수화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김성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학생들이 컴퓨터 앞에서 학교와 가정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합니다.
30여 개의 질문에 대한 답을 마치면, 그 결과가 학생 자신과 학교의 행복 지수로 점수화됩니다.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면 행복한 수준인데, 서울시 교육청은 다음달부터 각급 학교에서 이런 행복지수를 측정해 교육정책에 반영할 방침입니다.
<인터뷰>최병갑(서울시 교육청 책임교육과장) : "어떤 부분에서 전반적인 경향성이 아이들의 만족도가 낮게 나타난다고 하면 그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적 고민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행복의 정확한 수치화가 가능하냐는 의구심과 함께 위화감만 조성할 수 있다며 벌써부터 찬반 논란이 뜨겁습니다.
<녹취>초등학생 학부모(음성 변조) : "좋은 동네에서 사는 애들이 행복지수도 높게 나올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반대합니다.)"
<녹취>초등학생 학부모(음성 변조) : "엄마가, 우리 아이가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알면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시범실시한 조사에서는 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학생 자신과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큰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취>초등학생(음성 변조) : "옆의 친구는 높게 나왔어요. (친구보다 낮게 나오면 어떤 기분이 들어요?) 기분이 좀 안 좋아요."
게다가 서울시 교육청은 학교 행복지수의 공개를 장려할 방침이어서 학교 서열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성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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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주 기자 flying94@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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