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만 신호 분석 인체 질병 검색기술 개발

입력 2011.05.30 (10:29) 수정 2011.05.30 (10: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세포의 상태나 특성을 알아내 질병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습니다.

한국화학연구원과 서울대 공동 연구팀은 빛 알갱이인 광자가 물질을 통과할 때 나타나는 고유한 스펙트럼인 라만 신호를 분석해 몸속 상태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두 개의 금나노 입자 사이에 라만 신호를 내는 수백 개의 DNA를 고정하는 첨단기술을 개발해 라만 신호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팀은 금나노 입자들을 몸속에 주입한 뒤 레이저로 발광 신호를 측정하면 몸속 상태나 특성을 진단할 수 있으며 단 한 개의 살아있는 세포만 있어도 암 등의 진단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세계적인 학술지인 네이처 나노테크놀로지 온라인판에 소개됐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라만 신호 분석 인체 질병 검색기술 개발
    • 입력 2011-05-30 10:29:24
    • 수정2011-05-30 10:57:26
    사회
세포의 상태나 특성을 알아내 질병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습니다. 한국화학연구원과 서울대 공동 연구팀은 빛 알갱이인 광자가 물질을 통과할 때 나타나는 고유한 스펙트럼인 라만 신호를 분석해 몸속 상태를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두 개의 금나노 입자 사이에 라만 신호를 내는 수백 개의 DNA를 고정하는 첨단기술을 개발해 라만 신호를 정확히 측정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연구팀은 금나노 입자들을 몸속에 주입한 뒤 레이저로 발광 신호를 측정하면 몸속 상태나 특성을 진단할 수 있으며 단 한 개의 살아있는 세포만 있어도 암 등의 진단이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세계적인 학술지인 네이처 나노테크놀로지 온라인판에 소개됐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