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고공행진’…공공요금 인상 우려

입력 2011.06.02 (07:21) 수정 2011.06.02 (15:5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지난달 물가상승률이 또 4%대의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5개월 연속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건데요, 여기에 하반기에는 공공요금 줄인상이 예고돼 물가상승 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

보도에 우한울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 대형마트 정육코너, 돼지고기 판매대는 한산한데, 소고기 쪽은 붐빕니다.

구제역 여파로 크게 오른 삼겹살 가격은 한우 값을 앞질렀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 탓에 공급이 줄면서 '서민식품'인 계란도 1년 새 26% 올랐습니다.

<인터뷰> 조숙자(서울시 당산동) : “세 번 먹을 거 한 번 정도로 줄여서 먹죠. 그리고 자주는 못 먹어요. (돼지)고기가 일단 비싸니까..”

여기에 5월 들어 가공식품과 개인서비스 가격마저 올라 지난달 소비자 물가는 4.1%를 기록하면서 5개월간 4% 이상 고공행진을 이어갔습니다.

가격이 일시적으로 오르내리는 농산물과 석유류를 뺀 근원물가도 23개월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습니다.

앞으로가 더 문제입니다.

물가에서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공공요금이 하반기 들어 줄줄이 오를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공공요금을 올리지 않고서는 공기업과 지자체 부실을 감당할 수 없는 지경이 됐다는 게 정부 판단입니다.

당장 도시가스 요금은 올랐고, 전기요금 인상까지 예고되면서 물가 상승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곽수종(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 “국민들의 실질소득을 더욱더 떨어뜨리는 형태의 물가상승을 가져와서 내수가 점점 더 하락하는 그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죠”

정부는 여당과 공공요금 인상 폭과 시기를 조율한 뒤 이달 중으로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계획을 확정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물가 ‘고공행진’…공공요금 인상 우려
    • 입력 2011-06-02 07:21:23
    • 수정2011-06-02 15:52:13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지난달 물가상승률이 또 4%대의 높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5개월 연속 고공행진을 이어가는 건데요, 여기에 하반기에는 공공요금 줄인상이 예고돼 물가상승 우려를 키우고 있습니다. 보도에 우한울 기자입니다. <리포트> 한 대형마트 정육코너, 돼지고기 판매대는 한산한데, 소고기 쪽은 붐빕니다. 구제역 여파로 크게 오른 삼겹살 가격은 한우 값을 앞질렀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 탓에 공급이 줄면서 '서민식품'인 계란도 1년 새 26% 올랐습니다. <인터뷰> 조숙자(서울시 당산동) : “세 번 먹을 거 한 번 정도로 줄여서 먹죠. 그리고 자주는 못 먹어요. (돼지)고기가 일단 비싸니까..” 여기에 5월 들어 가공식품과 개인서비스 가격마저 올라 지난달 소비자 물가는 4.1%를 기록하면서 5개월간 4% 이상 고공행진을 이어갔습니다. 가격이 일시적으로 오르내리는 농산물과 석유류를 뺀 근원물가도 23개월 만에 최고치를 나타냈습니다. 앞으로가 더 문제입니다. 물가에서 비교적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공공요금이 하반기 들어 줄줄이 오를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공공요금을 올리지 않고서는 공기업과 지자체 부실을 감당할 수 없는 지경이 됐다는 게 정부 판단입니다. 당장 도시가스 요금은 올랐고, 전기요금 인상까지 예고되면서 물가 상승을 더욱 부채질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곽수종(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 “국민들의 실질소득을 더욱더 떨어뜨리는 형태의 물가상승을 가져와서 내수가 점점 더 하락하는 그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죠” 정부는 여당과 공공요금 인상 폭과 시기를 조율한 뒤 이달 중으로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계획을 확정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우한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