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 과학의 만남 ‘옵아트’

입력 2011.07.16 (09:3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없는 색도 있는 것처럼 보이고 같은 작품도 관람객의 움직임에 따라 전혀 다르게 보이는 이색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눈의 착각을 이용해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이른바 '옵아트'의 세계로 김민경 기자가 안내합니다.

<리포트>

빨강과 노랑, 초록의 강렬한 색채대비가 돋보이는 이 작품.

그런데 가만히 들여다보면 놀랍게도 작품엔 노란색이 아예 없습니다.

빨강과 초록 두 선을 촘촘히 배열했을 뿐인데 멀리서 보면 있지도 않았던 색이 마법처럼 나타납니다.

두 색깔이 합쳐지면서 실제론 없는 색도 있는 것처럼 우리 눈이 착각을 하는 겁니다.

알루미늄 조각 위에 알록달록 색을 칠한 이 작품도 보는 사람의 시선에 따라 다른 색을 띱니다.

특정한 형태나 색채를 이용해 착시현상을 일으키는 이른바 '옵아트'입니다.

<인터뷰> 안진옥(전시기획자) : "관람객이 작품 앞에서 잠시라도 머물고 움직이면서 그 작품에서 나오는 착시현상을 통해서 보는 관람객도 또 다른 작품을 만듭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선 빛의 혼합과 간섭에 따른 현상들을 체험에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유쾌한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미술적 영감과 만난 과학.

빛과 색으로 만들어 낸 예술 작품들이 관람객들을 착각의 세계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미술과 과학의 만남 ‘옵아트’
    • 입력 2011-07-16 09:31:44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없는 색도 있는 것처럼 보이고 같은 작품도 관람객의 움직임에 따라 전혀 다르게 보이는 이색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눈의 착각을 이용해 아름다움을 느끼게 하는 이른바 '옵아트'의 세계로 김민경 기자가 안내합니다. <리포트> 빨강과 노랑, 초록의 강렬한 색채대비가 돋보이는 이 작품. 그런데 가만히 들여다보면 놀랍게도 작품엔 노란색이 아예 없습니다. 빨강과 초록 두 선을 촘촘히 배열했을 뿐인데 멀리서 보면 있지도 않았던 색이 마법처럼 나타납니다. 두 색깔이 합쳐지면서 실제론 없는 색도 있는 것처럼 우리 눈이 착각을 하는 겁니다. 알루미늄 조각 위에 알록달록 색을 칠한 이 작품도 보는 사람의 시선에 따라 다른 색을 띱니다. 특정한 형태나 색채를 이용해 착시현상을 일으키는 이른바 '옵아트'입니다. <인터뷰> 안진옥(전시기획자) : "관람객이 작품 앞에서 잠시라도 머물고 움직이면서 그 작품에서 나오는 착시현상을 통해서 보는 관람객도 또 다른 작품을 만듭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선 빛의 혼합과 간섭에 따른 현상들을 체험에 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돼 유쾌한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미술적 영감과 만난 과학. 빛과 색으로 만들어 낸 예술 작품들이 관람객들을 착각의 세계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