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터널 사고, 위험과 대책은?

입력 2011.07.17 (21:4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사흘 전 서울 남산 터널에 이어 오늘도 터널 안 사고였습니다.

터널에서 이같은 일을 당하면 더욱 당황할 수밖에 없는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서영민 기자가 설명해 드립니다.

<리포트>

길이 9.9킬로미터로 금정터널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긴 황학터널.

이런 좁고 어두컴컴한 터널 안에 갇히게 되면 승객들은 답답함과 조급증을 느끼기 쉽습니다.

<녹취> "불안하죠. 갇혀있으니까 불도 캄캄하고 아무것도 안보이고..."

우리나라 고속철도의 경우 지형 특성 때문에 특히 터널이 많은데, 사고났을 때 열차 밖으로 나가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녹취> 코레일 관계자: "차량 고장 경우에는 열차 안에 있는 게 안전하고, 화재시에도 승무원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도로의 터널은 온도가 높고 유독가스가 많기 때문에 재빨리 대피해야 합니다.

유독가스는 일단 위로 올라갔다가 아래로 내려오는 만큼 대피할 때 몸은 최대한 낮춰야 합니다.

<녹취> 허경렬(서울지방경찰청): "비상대피로나 방향 표시가 있으니까 보고 침착하게 행동하시면..."

터널 안에 비치된 비상도구들도 적절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터널 안에는 일정 간격마다 소화기가 비치돼 있습니다.

터널 안에 불이 났고 또 큰불이 아닐 경우에는 소화기를 사용해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 소방대원 등 구조대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타고온 승용차는 터널 양쪽 끝으로 최대한 붙인 뒤 시동을 꺼야하고 승용차 키는 꽂아놓아야 합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잇단 터널 사고, 위험과 대책은?
    • 입력 2011-07-17 21:49:26
    뉴스 9
<앵커 멘트> 사흘 전 서울 남산 터널에 이어 오늘도 터널 안 사고였습니다. 터널에서 이같은 일을 당하면 더욱 당황할 수밖에 없는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서영민 기자가 설명해 드립니다. <리포트> 길이 9.9킬로미터로 금정터널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긴 황학터널. 이런 좁고 어두컴컴한 터널 안에 갇히게 되면 승객들은 답답함과 조급증을 느끼기 쉽습니다. <녹취> "불안하죠. 갇혀있으니까 불도 캄캄하고 아무것도 안보이고..." 우리나라 고속철도의 경우 지형 특성 때문에 특히 터널이 많은데, 사고났을 때 열차 밖으로 나가는 것은 정말 위험합니다. <녹취> 코레일 관계자: "차량 고장 경우에는 열차 안에 있는 게 안전하고, 화재시에도 승무원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자동차 도로의 터널은 온도가 높고 유독가스가 많기 때문에 재빨리 대피해야 합니다. 유독가스는 일단 위로 올라갔다가 아래로 내려오는 만큼 대피할 때 몸은 최대한 낮춰야 합니다. <녹취> 허경렬(서울지방경찰청): "비상대피로나 방향 표시가 있으니까 보고 침착하게 행동하시면..." 터널 안에 비치된 비상도구들도 적절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터널 안에는 일정 간격마다 소화기가 비치돼 있습니다. 터널 안에 불이 났고 또 큰불이 아닐 경우에는 소화기를 사용해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 소방대원 등 구조대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도록 타고온 승용차는 터널 양쪽 끝으로 최대한 붙인 뒤 시동을 꺼야하고 승용차 키는 꽂아놓아야 합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