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로드킬’ 700건…생태통로 11곳뿐

입력 2011.07.22 (07:03) 수정 2011.07.22 (07: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국립공원 내에서만 이른바 로드킬을 당하는 야생동물이 지난해 7백 마리가 넘었습니다.

하지만 로드킬을 줄이기 위해 설치되는 야생동물 생태통로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김나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말 속리산 국립공원의 한 도로, 야생동물 한 마리가 차에 치여 쓰러져있습니다.

국내에 수백 마리밖에 남지 않은 멸종위기종 1급이자 천연기념물 산양입니다.

<인터뷰> 오건흥(속리산 국립공원 사무소):"(속리산에서) 배설물이나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는데 도로에서 로드킬로 발견된 건 처음입니다."

이렇게 로드킬을 당한 야생동물은 지난해 국립공원 안에서만 7백 마리가 넘습니다.

로드킬을 막고 야생동물의 서식지를 연결한다는 생태통로를 찾아가 봤습니다.

족적판에는 멧돼지 두 마리가 지나간 발자국이 선명하게 찍혀 있고, 멸종위기 2급인 삵의 배설물도 남아 있습니다.

실제로 국립공원 생태통로에서는 지리산에 방사된 반달가슴곰은 물론 삵과 담비 등 멸종위기 동물들이 수차례 포착됐습니다.

<인터뷰>조효원(소백산 국립공원 사무소):"감시카메라나 동물 발자국을 조사했을 때 오소리 같은 경우는 (한달에) 8번 정도 삵 같은 경우는 한두 번 정도 조사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국 국립공원 44개 도로 가운데 야생동물 생태통로가 설치된 곳은 11곳 뿐이어서, 상당수 야생동물이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국립공원 ‘로드킬’ 700건…생태통로 11곳뿐
    • 입력 2011-07-22 07:03:50
    • 수정2011-07-22 07:58:12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국립공원 내에서만 이른바 로드킬을 당하는 야생동물이 지난해 7백 마리가 넘었습니다. 하지만 로드킬을 줄이기 위해 설치되는 야생동물 생태통로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김나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해 말 속리산 국립공원의 한 도로, 야생동물 한 마리가 차에 치여 쓰러져있습니다. 국내에 수백 마리밖에 남지 않은 멸종위기종 1급이자 천연기념물 산양입니다. <인터뷰> 오건흥(속리산 국립공원 사무소):"(속리산에서) 배설물이나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는데 도로에서 로드킬로 발견된 건 처음입니다." 이렇게 로드킬을 당한 야생동물은 지난해 국립공원 안에서만 7백 마리가 넘습니다. 로드킬을 막고 야생동물의 서식지를 연결한다는 생태통로를 찾아가 봤습니다. 족적판에는 멧돼지 두 마리가 지나간 발자국이 선명하게 찍혀 있고, 멸종위기 2급인 삵의 배설물도 남아 있습니다. 실제로 국립공원 생태통로에서는 지리산에 방사된 반달가슴곰은 물론 삵과 담비 등 멸종위기 동물들이 수차례 포착됐습니다. <인터뷰>조효원(소백산 국립공원 사무소):"감시카메라나 동물 발자국을 조사했을 때 오소리 같은 경우는 (한달에) 8번 정도 삵 같은 경우는 한두 번 정도 조사가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국 국립공원 44개 도로 가운데 야생동물 생태통로가 설치된 곳은 11곳 뿐이어서, 상당수 야생동물이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