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6자재개 노력 합의”

입력 2011.07.22 (20:5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남북이 6자회담 수석 대표 회담에서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노력하자는데 합의했습니다.

남북 6자회담 수석대표인 위성락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리용호 북한 외무성 부상은 오늘 오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2시간 동안 만나 이같이 합의했습니다.

남북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은 2년 7개월 만입니다.

리용호 부상은 회담 뒤 기자들과 만나 "6자 회담을 하루빨리 재개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데 합의했다"고 밝히고, 9ㆍ19 공동성명을 확고히 이행하기 위한 의지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위성락 본부장은 오늘 회담의 의미에 대해 그간 정부가 추진해온 3단계 접근에서 첫 발을 내디뎠다고 평가했습니다.

남북은 그러나 오늘 회담에서 구체적 합의를 내지는 않았으며, 차기 회담 개최 여부도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앞으로 남북 대화와 북미 대화가 병행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오늘 결과를 내부적으로 소화해 보고, 관련국과도 협의하겠다고 밝혀, 상황에 따라 병행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오늘 남북간 비핵화 회담이 성사됨에 따라 이후 북미대화,6자회담 재개로 이어지는 3단계 접근법이 속도를 내면서 6자 회담 재개 흐름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남북은 내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 회담장에서 외교장관이 만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남북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6자재개 노력 합의”
    • 입력 2011-07-22 20:52:58
    정치
남북이 6자회담 수석 대표 회담에서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노력하자는데 합의했습니다. 남북 6자회담 수석대표인 위성락 외교통상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리용호 북한 외무성 부상은 오늘 오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2시간 동안 만나 이같이 합의했습니다. 남북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은 2년 7개월 만입니다. 리용호 부상은 회담 뒤 기자들과 만나 "6자 회담을 하루빨리 재개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데 합의했다"고 밝히고, 9ㆍ19 공동성명을 확고히 이행하기 위한 의지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위성락 본부장은 오늘 회담의 의미에 대해 그간 정부가 추진해온 3단계 접근에서 첫 발을 내디뎠다고 평가했습니다. 남북은 그러나 오늘 회담에서 구체적 합의를 내지는 않았으며, 차기 회담 개최 여부도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앞으로 남북 대화와 북미 대화가 병행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해 오늘 결과를 내부적으로 소화해 보고, 관련국과도 협의하겠다고 밝혀, 상황에 따라 병행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뒀습니다. 오늘 남북간 비핵화 회담이 성사됨에 따라 이후 북미대화,6자회담 재개로 이어지는 3단계 접근법이 속도를 내면서 6자 회담 재개 흐름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남북은 내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 회담장에서 외교장관이 만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