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수석대표 접촉…“6자회담 재개 노력”

입력 2011.07.23 (10: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남북 6자회담 수석 대표가 2년 7개월 만에 만나 6자 회담을 재개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데 합의했습니다.

남북 비핵화 회담을 시작으로 6자 회담 재개를 위한 움직임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지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2년 7개월 만에 열린 남북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시작됐습니다.

두 시간 여 동안 진행된 회담에서 양측은 9.19 공동 성명을 이행하기 위한 의지를 확인하고,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녹취>리용호(북한 외무성 부상) : "6자 회담을 하루빨리 재개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회담은 솔직하고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습니다."

남북의 6자회담 수석대표가 독자 회담을 갖고 핵문제를 논의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남북-북미-6자회담으로 이어지는 3단계 중 첫 단추를 뀄다는 데에 정부는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녹취>위성락(우리측 6자회담 수석 대표) : "단계별 접근을 해 왔고,첫 단계가 남북간 비핵화 협의이기 때문에 첫단계를 향한 첫 걸음 내디뎠습니다."

남북은 향후 회담을 잡지 않았고 구체 합의를 내놓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관련국과의 협의 등에 따라 북미 접촉도 조만간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남북은 대화 분위기를 이어가 오늘 열리는 ARF 회담에서는 남북 외교장관이 만날 가능성도 상당합니다.

큰 틀에서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시동이 걸리면서 장기간 냉각됐던 한반도 상황은 대화국면으로 바뀌는 분위기입니다.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KBS 뉴스 서지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남북 수석대표 접촉…“6자회담 재개 노력”
    • 입력 2011-07-23 10:01:55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남북 6자회담 수석 대표가 2년 7개월 만에 만나 6자 회담을 재개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데 합의했습니다. 남북 비핵화 회담을 시작으로 6자 회담 재개를 위한 움직임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지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2년 7개월 만에 열린 남북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은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시작됐습니다. 두 시간 여 동안 진행된 회담에서 양측은 9.19 공동 성명을 이행하기 위한 의지를 확인하고, 6자회담 재개를 위해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녹취>리용호(북한 외무성 부상) : "6자 회담을 하루빨리 재개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회담은 솔직하고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습니다." 남북의 6자회담 수석대표가 독자 회담을 갖고 핵문제를 논의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남북-북미-6자회담으로 이어지는 3단계 중 첫 단추를 뀄다는 데에 정부는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녹취>위성락(우리측 6자회담 수석 대표) : "단계별 접근을 해 왔고,첫 단계가 남북간 비핵화 협의이기 때문에 첫단계를 향한 첫 걸음 내디뎠습니다." 남북은 향후 회담을 잡지 않았고 구체 합의를 내놓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관련국과의 협의 등에 따라 북미 접촉도 조만간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남북은 대화 분위기를 이어가 오늘 열리는 ARF 회담에서는 남북 외교장관이 만날 가능성도 상당합니다. 큰 틀에서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시동이 걸리면서 장기간 냉각됐던 한반도 상황은 대화국면으로 바뀌는 분위기입니다.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KBS 뉴스 서지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