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사 연 2만 명…사망률 최소 방안 마련

입력 2011.07.26 (23: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멘트>
우리나라에서 매년 돌연사로 숨지는 사람이 2만 명에 이르는데요.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들이 제때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돌연사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박대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아시아의 물개로 불리며 우리나라 수영을 대표했던 조오련.
해학과 번뜩이는 재치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코미디언 김형곤.
돌연 우리 곁을 떠난 스타들입니다.
이렇게 돌연사로 숨지는 사람이 우리나라에서 해마다 2만 2천여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돌연사의 주원인인 심근경색이 오면 사망할 확률이 OECD 평균보다 25%나 높습니다.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들이 제때 약을 먹지 않아 심근경색이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함진경/광명시 보건소장 "평상시에는 그다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관리를 못해서 나중에 이로 인해서 돌연사로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 가운데 제대로 약을 복용하지 않는 비율은 48%, 당뇨 환자의 경우 38%에 이릅니다.
정부도 대책마련에 나섰습니다. 돌연사를 줄이기 위해, 복지부는 등록관리제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가 등록하면, 보건소가 치료 일정을 관리해줍니다.


돌연사의 주된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 환자들은 식습관부터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단에서 소금과 지방을 줄이고 금연과 적당한 운동이 돌연사를 막는 지름길입니다.
KBS 뉴스 박대깁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돌연사 연 2만 명…사망률 최소 방안 마련
    • 입력 2011-07-26 23:48:21
    뉴스라인 W
<앵커멘트> 우리나라에서 매년 돌연사로 숨지는 사람이 2만 명에 이르는데요.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들이 제때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돌연사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박대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아시아의 물개로 불리며 우리나라 수영을 대표했던 조오련. 해학과 번뜩이는 재치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코미디언 김형곤. 돌연 우리 곁을 떠난 스타들입니다. 이렇게 돌연사로 숨지는 사람이 우리나라에서 해마다 2만 2천여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돌연사의 주원인인 심근경색이 오면 사망할 확률이 OECD 평균보다 25%나 높습니다.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들이 제때 약을 먹지 않아 심근경색이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인터뷰>함진경/광명시 보건소장 "평상시에는 그다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 관리를 못해서 나중에 이로 인해서 돌연사로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 가운데 제대로 약을 복용하지 않는 비율은 48%, 당뇨 환자의 경우 38%에 이릅니다. 정부도 대책마련에 나섰습니다. 돌연사를 줄이기 위해, 복지부는 등록관리제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고혈압이나 당뇨 환자가 등록하면, 보건소가 치료 일정을 관리해줍니다. 돌연사의 주된 원인이 되는 고혈압. 당뇨 환자들은 식습관부터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단에서 소금과 지방을 줄이고 금연과 적당한 운동이 돌연사를 막는 지름길입니다. KBS 뉴스 박대깁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