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빛둥둥섬’ 100% 민자라더니…

입력 2011.08.02 (23:4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세빛둥둥섬'을 아십니까?

지난 6월 서울시가 한강의 랜드마크로 삼겠다며 잠수교 옆에 개장한 인공섬인데요.

사업성 논란이 일자, 서울시는 100% 민자사업이라고 주장해왔는데, 알고 보니 백 억원 넘게 시민들 세금이 투입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현장음> "배 좀 보내줘요"

폭우 때, 연결다리가 철거된 '세빛둥둥섬'이 한강위에 고립돼 있습니다.

표지석은 진흙에 파묻혔습니다.

지난 달 '세빛둥둥섬' 개장 일수는 단 나흘, 천 억 원이 넘는 사업비가 들어갔는데 한 달 넘게 개점휴업입니다.

<인터뷰> 정학용(서울 반포동):"사업비가 많이 들어간 사업이라고 알고 있는데, 시민을 위한 시설로서는 좀 부족한 점이 많지 않냐, 이런 생각이 듭니다."

'세빛둥둥섬' 운영회사는 지난 연말 이미 자본잠식 상태입니다.

서울시립대 연구팀 조사 결과, 세빛둥둥섬은 자본투입 후 수익비율이 9 % 로, 공연,문화 분야의 일반적인 수익률 14 % 에 크게 밑돌았습니다.

급기야 지난 6월엔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264억 원에 이르는 유상증자까지 실시됐습니다.

문제는, 서울시 SH 공사가 '세빛둥둥섬'에 29.9%의 지분을 갖고 있는 2 대 주주라는 점입니다.

SH 공사는 증자액 264 억 가운데 지분율 만큼인 79 억원을 더 냈고 지금까지 모두 130 억원을 이 사업에 투입했습니다.

<인터뷰> 윤종한(SH 공사 개발계획처장):"서울시의 사업 참여 권고, 그것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중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게다가 서울시는 '세빛둥둥섬' 운영사가 금융권에서 돈을 또 빌리면 채무부담을 나눠지기로 약속했습니다.

애당초 서울시는 민자사업이라 세금낭비가 없을 거라더니, 이제와선 앞으로 사업이 잘 될 거라고 막연한 해명을 내놨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세빛둥둥섬’ 100% 민자라더니…
    • 입력 2011-08-02 23:46:59
    뉴스라인 W
<앵커 멘트> '세빛둥둥섬'을 아십니까? 지난 6월 서울시가 한강의 랜드마크로 삼겠다며 잠수교 옆에 개장한 인공섬인데요. 사업성 논란이 일자, 서울시는 100% 민자사업이라고 주장해왔는데, 알고 보니 백 억원 넘게 시민들 세금이 투입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영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현장음> "배 좀 보내줘요" 폭우 때, 연결다리가 철거된 '세빛둥둥섬'이 한강위에 고립돼 있습니다. 표지석은 진흙에 파묻혔습니다. 지난 달 '세빛둥둥섬' 개장 일수는 단 나흘, 천 억 원이 넘는 사업비가 들어갔는데 한 달 넘게 개점휴업입니다. <인터뷰> 정학용(서울 반포동):"사업비가 많이 들어간 사업이라고 알고 있는데, 시민을 위한 시설로서는 좀 부족한 점이 많지 않냐, 이런 생각이 듭니다." '세빛둥둥섬' 운영회사는 지난 연말 이미 자본잠식 상태입니다. 서울시립대 연구팀 조사 결과, 세빛둥둥섬은 자본투입 후 수익비율이 9 % 로, 공연,문화 분야의 일반적인 수익률 14 % 에 크게 밑돌았습니다. 급기야 지난 6월엔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264억 원에 이르는 유상증자까지 실시됐습니다. 문제는, 서울시 SH 공사가 '세빛둥둥섬'에 29.9%의 지분을 갖고 있는 2 대 주주라는 점입니다. SH 공사는 증자액 264 억 가운데 지분율 만큼인 79 억원을 더 냈고 지금까지 모두 130 억원을 이 사업에 투입했습니다. <인터뷰> 윤종한(SH 공사 개발계획처장):"서울시의 사업 참여 권고, 그것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중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게다가 서울시는 '세빛둥둥섬' 운영사가 금융권에서 돈을 또 빌리면 채무부담을 나눠지기로 약속했습니다. 애당초 서울시는 민자사업이라 세금낭비가 없을 거라더니, 이제와선 앞으로 사업이 잘 될 거라고 막연한 해명을 내놨습니다. KBS 뉴스 김영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