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농기계 사고 사상자↑…대부분 고령자

입력 2011.09.03 (10:18) 수정 2011.09.03 (15:5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수확기인 요즘 트랙터 같은 농기계 사고가 많은데요.

특히, 농촌 노인들이 손수 농기계를 운전하다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지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농로 아래 풀밭이 파헤쳐져 있고 경운기는 여기저기 꺾이고 망가졌습니다.

지난달 30일, 경운기를 몰던 71살 홍 모 할아버지가 농로 옆 2미터 아래로 떨어져 숨졌습니다.

<녹취> 마을 주민(음성변조) : "(경운기)머리가 여기 박혀있더라고 바퀴는 여기에 걸쳐있고.. 아 그러니까 이리로 가지 왜 저리로 갔냐고.."

하루 뒤, 이곳 전북 남원에서도 76살 정 모 할아버지가 경운기를 몰고가다 넘어져 그 자리에서 숨졌습니다.

지난해 전국에서 발생한 농기계 관련 사고 사상자는 602명, 전년보다 35%나 급증했습니다.

피해자 대부분은 60대 이상 고령자입니다.

<인터뷰> 김봉호(전북 순창군 금과면) : "71살 먹었는데 그 마을에서는 제일 젊은 사람이에요. 그 나이 가진 사람이.."

농기계에 의존해 '나홀로' 농사를 짓는 노인들이 위급 상황에 순발력 있게 대처하지 못해 사고가 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승제(전북대 농기계 종합기술지원사업단장) : "전복됐을 때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노후화된 경운기들을 안전장치가 부착된 소형 트랙터로.."

농촌 인구의 노령화에 따라 농기계 조작 사고 위험이 커지는 만큼, 농기계 공동 작업반 운영 등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전국 농기계 사고 사상자↑…대부분 고령자
    • 입력 2011-09-03 10:18:33
    • 수정2011-09-03 15:52:49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수확기인 요즘 트랙터 같은 농기계 사고가 많은데요. 특히, 농촌 노인들이 손수 농기계를 운전하다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지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농로 아래 풀밭이 파헤쳐져 있고 경운기는 여기저기 꺾이고 망가졌습니다. 지난달 30일, 경운기를 몰던 71살 홍 모 할아버지가 농로 옆 2미터 아래로 떨어져 숨졌습니다. <녹취> 마을 주민(음성변조) : "(경운기)머리가 여기 박혀있더라고 바퀴는 여기에 걸쳐있고.. 아 그러니까 이리로 가지 왜 저리로 갔냐고.." 하루 뒤, 이곳 전북 남원에서도 76살 정 모 할아버지가 경운기를 몰고가다 넘어져 그 자리에서 숨졌습니다. 지난해 전국에서 발생한 농기계 관련 사고 사상자는 602명, 전년보다 35%나 급증했습니다. 피해자 대부분은 60대 이상 고령자입니다. <인터뷰> 김봉호(전북 순창군 금과면) : "71살 먹었는데 그 마을에서는 제일 젊은 사람이에요. 그 나이 가진 사람이.." 농기계에 의존해 '나홀로' 농사를 짓는 노인들이 위급 상황에 순발력 있게 대처하지 못해 사고가 늘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승제(전북대 농기계 종합기술지원사업단장) : "전복됐을 때 운전자를 보호할 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노후화된 경운기들을 안전장치가 부착된 소형 트랙터로.." 농촌 인구의 노령화에 따라 농기계 조작 사고 위험이 커지는 만큼, 농기계 공동 작업반 운영 등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KBS 뉴스 이지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