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병 주범’ 콜레스테롤, 수수로 잡는다

입력 2011.09.15 (07:05) 수정 2011.09.15 (09:0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인스턴트 식품에 패스트 푸드까지, 요즘 식탁 위에는 기름진 음식이 많죠?

그만큼 성인병 걱정도 큰데요.

잡곡 '수수'가 성인병 주범인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허솔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수확기, 붉게 물든 수수.

동의보감에는 위장을 보호하고, 해독 작용을 한다고 기록될 정도로 예부터 몸에 좋은 잡곡으로 꼽힙니다.

<인터뷰> 농민 :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서 수수가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으로"

그런 수수가 성인병의 주범 콜레스테롤을 잡는 데도 효과적이란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기름진 먹이를 먹여 대사증후군을 유발한 쥐에, 수수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총 콜레스테롤 함량이 20% 정도 감소했습니다.

고지혈증과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은 50% 넘게 줄었고, 반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거의 그대로 유지됐습니다.

<인터뷰> 박용순(한양대 교수) : "콜레스테롤이 평균 30% 정도 떨어지고 혈당도 30% 떨어지는 효과를 봤습니다."

특히 수수는 알곡보다 껍질에 기능성 성분이 많기 때문에 도정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 채 우려내는 수수차는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 수 있고, 가루를 빻아 빵으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우관식(농학박사) : "도정하지 않은 수수를 갈아서 30% 정도 첨가시켜 빵을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머잖아 수수 추출물을 활용한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 소재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허솔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성인병 주범’ 콜레스테롤, 수수로 잡는다
    • 입력 2011-09-15 07:05:42
    • 수정2011-09-15 09:04:59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인스턴트 식품에 패스트 푸드까지, 요즘 식탁 위에는 기름진 음식이 많죠? 그만큼 성인병 걱정도 큰데요. 잡곡 '수수'가 성인병 주범인 콜레스테롤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허솔지 기자입니다. <리포트> 수확기, 붉게 물든 수수. 동의보감에는 위장을 보호하고, 해독 작용을 한다고 기록될 정도로 예부터 몸에 좋은 잡곡으로 꼽힙니다. <인터뷰> 농민 :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서 수수가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으로" 그런 수수가 성인병의 주범 콜레스테롤을 잡는 데도 효과적이란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기름진 먹이를 먹여 대사증후군을 유발한 쥐에, 수수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총 콜레스테롤 함량이 20% 정도 감소했습니다. 고지혈증과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은 50% 넘게 줄었고, 반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거의 그대로 유지됐습니다. <인터뷰> 박용순(한양대 교수) : "콜레스테롤이 평균 30% 정도 떨어지고 혈당도 30% 떨어지는 효과를 봤습니다." 특히 수수는 알곡보다 껍질에 기능성 성분이 많기 때문에 도정하지 않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 채 우려내는 수수차는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 수 있고, 가루를 빻아 빵으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우관식(농학박사) : "도정하지 않은 수수를 갈아서 30% 정도 첨가시켜 빵을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머잖아 수수 추출물을 활용한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 소재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허솔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