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축 공기 불법 충전, 사고 위험 노출

입력 2011.09.15 (14: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스킨스쿠버 등 바닷속 작업중에도 숨을 쉴 수 있도록 한 장비가 `압축 공기통'인데요.

사람의 목숨과 직결된 `공기통'의 충전 업체 대부분이 불법으로 운영되고 있어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5월 전북 군산 앞바다에서 공기통을 메고 잠수했던 해녀 두 명이 불과 15분 만에 숨졌습니다.

사망 원인은 일산화탄소 중독.

공기통을 충전할 때 낡은 압축기에서 새어나온 일산화탄소가 산소와 함께 주입돼 해녀들이 이를 마시고 숨진 것입니다.

통영의 한 스킨스쿠버 업체입니다.

낡은 압축기로, 공기통 3개를 동시에 충전하고 있습니다.

군산 해녀 사고처럼 일산화탄소 등 독성 기체가 공기통으로 들어가더라도 전혀 알 길이 없습니다.

<녹취> 직원 : "스킨스쿠버 가게에 가면 다 있습니다. 일일이 있는 집에서 충전을 해올 수 없잖아요."

이 같은 공기통의 폭발력은 약 500톤. 수류탄보다 더 큰 위력을 갖고 있지만, 아무런 안전장치도 없습니다.

<녹취> 가스공사 : "200kg의 압력으로 충전을 하고 있으니까 굉장한 압력이죠. 굉장히 위험한 게 사실입니다."

이 때문에 압력 10kg 이상의 압축공기는 안전성이 확인된 합법 시설에서만 충전하도록 돼 있습니다.

그러나 방호벽 등 합법적인 충전 시설을 갖춘 곳은 전국에 고작 11곳뿐입니다.

더구나, 사설 충전 업체는 관련 보험에 가입할 수 없어 사고가 나도 보상을 받기 힘듭니다.

통영시는 전국 최초로 압축공기 불법 충전업체 3곳을 적발해 경찰에 형사 고발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단속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압축 공기 불법 충전, 사고 위험 노출
    • 입력 2011-09-15 14:02:33
    뉴스 12
<앵커 멘트> 스킨스쿠버 등 바닷속 작업중에도 숨을 쉴 수 있도록 한 장비가 `압축 공기통'인데요. 사람의 목숨과 직결된 `공기통'의 충전 업체 대부분이 불법으로 운영되고 있어 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진정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지난 5월 전북 군산 앞바다에서 공기통을 메고 잠수했던 해녀 두 명이 불과 15분 만에 숨졌습니다. 사망 원인은 일산화탄소 중독. 공기통을 충전할 때 낡은 압축기에서 새어나온 일산화탄소가 산소와 함께 주입돼 해녀들이 이를 마시고 숨진 것입니다. 통영의 한 스킨스쿠버 업체입니다. 낡은 압축기로, 공기통 3개를 동시에 충전하고 있습니다. 군산 해녀 사고처럼 일산화탄소 등 독성 기체가 공기통으로 들어가더라도 전혀 알 길이 없습니다. <녹취> 직원 : "스킨스쿠버 가게에 가면 다 있습니다. 일일이 있는 집에서 충전을 해올 수 없잖아요." 이 같은 공기통의 폭발력은 약 500톤. 수류탄보다 더 큰 위력을 갖고 있지만, 아무런 안전장치도 없습니다. <녹취> 가스공사 : "200kg의 압력으로 충전을 하고 있으니까 굉장한 압력이죠. 굉장히 위험한 게 사실입니다." 이 때문에 압력 10kg 이상의 압축공기는 안전성이 확인된 합법 시설에서만 충전하도록 돼 있습니다. 그러나 방호벽 등 합법적인 충전 시설을 갖춘 곳은 전국에 고작 11곳뿐입니다. 더구나, 사설 충전 업체는 관련 보험에 가입할 수 없어 사고가 나도 보상을 받기 힘듭니다. 통영시는 전국 최초로 압축공기 불법 충전업체 3곳을 적발해 경찰에 형사 고발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단속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진정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