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구 前 민자당 대표, 어제 별세

입력 2011.09.21 (23: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4선 국회의원으로 한나라당의 전신인 민자당 대표를 지냈던 이춘구 전 의원이 지병으로 별세했습니다.

육군 출신으로 정계에 입문한 뒤 두루 요직을 거쳤지만 '원칙'을 지킨 정치인이란 평가를 받았습니다.

곽희섭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신군부'에 합류하면서 5공때 정계에 입문한 고 이춘구 전 의원.

노태우, 김영삼 정권을 거치면서 세 번의 사무총장과 국회 부의장, 당 대표 등 요직을 두루 맡았습니다.

그러나 두 전직 대통령이 불법 정치자금 등으로 구속되자 정계를 떠났습니다.

<녹취> 고 이춘구 의원: "정치권에 있는 전체가 "나도 똑같은 죄인이요"라고 생각할 때 비로소 우리 정치는 반발짝이라도 나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실세로 인정받았지만 권력을 누리기 보다는 원칙을 지켰다는게 주변의 평갑니다.

민원을 하러온 친인척이 호통을 듣고 물러나고, 3당 합당 뒤 소신과 다르다며 청와대 만찬 자리에 불참한 것은 유명한 일홥니다.

철두철미한 일처리로 '저승사자' '냉혈한'이라고도 불렸지만, 빈소를 찾은 지인들은 '인간미'가 더 많았다고 전합니다.

<녹취> 박희태(국회의장): "혼탁한 정치판에 한줄기의 청신한 바람을 항상 불어넣던 분입니다. 그래서 항상 소금과 같은 그런 역할을 하신 분입니다"

스스로 물러난 뒤 다시는 정치판에 발을 들여놓지 않은 보기드문 정치인이라고 후배정치인들은 고인을 회고합니다.

KBS 뉴스 곽희섭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이춘구 前 민자당 대표, 어제 별세
    • 입력 2011-09-21 23:48:57
    뉴스라인 W
<앵커 멘트> 4선 국회의원으로 한나라당의 전신인 민자당 대표를 지냈던 이춘구 전 의원이 지병으로 별세했습니다. 육군 출신으로 정계에 입문한 뒤 두루 요직을 거쳤지만 '원칙'을 지킨 정치인이란 평가를 받았습니다. 곽희섭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신군부'에 합류하면서 5공때 정계에 입문한 고 이춘구 전 의원. 노태우, 김영삼 정권을 거치면서 세 번의 사무총장과 국회 부의장, 당 대표 등 요직을 두루 맡았습니다. 그러나 두 전직 대통령이 불법 정치자금 등으로 구속되자 정계를 떠났습니다. <녹취> 고 이춘구 의원: "정치권에 있는 전체가 "나도 똑같은 죄인이요"라고 생각할 때 비로소 우리 정치는 반발짝이라도 나아질 수 있는 계기가 된다고" 실세로 인정받았지만 권력을 누리기 보다는 원칙을 지켰다는게 주변의 평갑니다. 민원을 하러온 친인척이 호통을 듣고 물러나고, 3당 합당 뒤 소신과 다르다며 청와대 만찬 자리에 불참한 것은 유명한 일홥니다. 철두철미한 일처리로 '저승사자' '냉혈한'이라고도 불렸지만, 빈소를 찾은 지인들은 '인간미'가 더 많았다고 전합니다. <녹취> 박희태(국회의장): "혼탁한 정치판에 한줄기의 청신한 바람을 항상 불어넣던 분입니다. 그래서 항상 소금과 같은 그런 역할을 하신 분입니다" 스스로 물러난 뒤 다시는 정치판에 발을 들여놓지 않은 보기드문 정치인이라고 후배정치인들은 고인을 회고합니다. KBS 뉴스 곽희섭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