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불청객 ‘뇌졸중’, 조기 재활 치료 중요

입력 2011.09.30 (14:01) 수정 2011.09.30 (14:4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일교차가 커지면서 환절기의 불청객, 뇌졸중 환자가 늘고 있는데요.

뇌졸중 치료 못지 않게 꾸준히 재활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박희봉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이 50대 남성 환자는 지난 5월 갑작스러운 뇌졸중으로 수술 치료를 받았습니다.

신속히 뇌압을 낮추는데 성공해 다행히 목숨은 건졌지만 몸 절반이 마비됐습니다.

하지만 4달에 걸친 재활치료로 지금은 스스로 걸을 수 있게 됐고 언어 능력도 일부 되찾았습니다.

<인터뷰> 나안신(뇌졸중 환자 아내) : "화장실도 제가 모시고 가야 하고 지금은 발도 쓰시고 말도 조금은 하고요 "

뇌혈관이 수축되거나 파열돼 발생하는 뇌졸중은 전신 마비나 실어증, 시력 상실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치료 뒤에도 재활치료가 중요합니다.

재활치료는 감각과 근력 회복을 돕기 위한 것으로 운동치료와 작업치료 등으로 구성됩니다.

만일 적절한 재활치료를 받지 못하면 회복기간이 5배 이상 길어질 수 있고 폐렴이나 비뇨기계 감염, 영양장애 등 심각한 후유증이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인터뷰> 이우홍(00병원 재활의학과) : "반드시 삶의 질을 위해서라도 적절한 재활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의학의 발달로 뇌졸중 환자의 생존율이 높아지고 있다며 조기 재활 치료는 환자들이 생활의 불편을 줄이는데 꼭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KBS 뉴스 박희봉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환절기 불청객 ‘뇌졸중’, 조기 재활 치료 중요
    • 입력 2011-09-30 14:01:35
    • 수정2011-09-30 14:47:31
    뉴스 12
<앵커 멘트> 일교차가 커지면서 환절기의 불청객, 뇌졸중 환자가 늘고 있는데요. 뇌졸중 치료 못지 않게 꾸준히 재활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를, 박희봉 기자가 알려드립니다. <리포트> 이 50대 남성 환자는 지난 5월 갑작스러운 뇌졸중으로 수술 치료를 받았습니다. 신속히 뇌압을 낮추는데 성공해 다행히 목숨은 건졌지만 몸 절반이 마비됐습니다. 하지만 4달에 걸친 재활치료로 지금은 스스로 걸을 수 있게 됐고 언어 능력도 일부 되찾았습니다. <인터뷰> 나안신(뇌졸중 환자 아내) : "화장실도 제가 모시고 가야 하고 지금은 발도 쓰시고 말도 조금은 하고요 " 뇌혈관이 수축되거나 파열돼 발생하는 뇌졸중은 전신 마비나 실어증, 시력 상실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치료 뒤에도 재활치료가 중요합니다. 재활치료는 감각과 근력 회복을 돕기 위한 것으로 운동치료와 작업치료 등으로 구성됩니다. 만일 적절한 재활치료를 받지 못하면 회복기간이 5배 이상 길어질 수 있고 폐렴이나 비뇨기계 감염, 영양장애 등 심각한 후유증이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인터뷰> 이우홍(00병원 재활의학과) : "반드시 삶의 질을 위해서라도 적절한 재활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들은 의학의 발달로 뇌졸중 환자의 생존율이 높아지고 있다며 조기 재활 치료는 환자들이 생활의 불편을 줄이는데 꼭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KBS 뉴스 박희봉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