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값 폭등 대안…옥수수 1년 2기작

입력 2011.10.11 (21:5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우리나라에서도 옥수수 2기작이 가능해졌습니다.

농촌진흥청의 시험재배 결과, 배추나 무 가격 안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임명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제철도 아닌 옥수수가 알이 꽉 차 수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 이미 한 번 수확을 했던 밭에 다시 옥수수를 심은 것입니다.

<인터뷰> 양효림(충남 천안시) : "옥수수 2모작을 하니까 빚도 안 늘고 2모작을 하면서 고구마 할 때 보다는 (소득이) 4배로 생각할 수 있어요."

수확하고 남은 수숫대는 인근 축산 농가의 퇴비와 바꾸면서 영농 비용도 아꼈습니다.

농진청이 개발한 2기작 품종은 흑진주 등 4종류.

가을에 수확한 옥수수는 당도가 13브릭스로 11브릭스 정도인 여름 옥수수보다 더 높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에서 2기작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40년 동안 서리 없는 날이 30일 많아졌고, 여름이 길어지는 등 기후 변화 덕분입니다.

우리나라의 옥수수 재배면적은 만 7천ha.

농민들이 대부분 여름에 수확한 뒤 그 자리에 배추나 무를 심어 가을철 배춧값 폭락의 원인이 됐습니다.

<인터뷰> 정건호(농진청 농업연구사) : "옥수수를 심고 나면 농가에서 대부분 배추를 심는데 그러면 배추 재배 면적이 늘어나기 때문에 가격이 하락하고 손해를 봅니다. 옥수수를 심는다면 가격 안정되고."

농진청은 배추 파동을 막을 수 있는 2기작 옥수수 종자와 재배기술을 내년부터 농가에 보급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배추값 폭등 대안…옥수수 1년 2기작
    • 입력 2011-10-11 21:55:10
    뉴스9(경인)
<앵커 멘트> 우리나라에서도 옥수수 2기작이 가능해졌습니다. 농촌진흥청의 시험재배 결과, 배추나 무 가격 안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임명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제철도 아닌 옥수수가 알이 꽉 차 수확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 이미 한 번 수확을 했던 밭에 다시 옥수수를 심은 것입니다. <인터뷰> 양효림(충남 천안시) : "옥수수 2모작을 하니까 빚도 안 늘고 2모작을 하면서 고구마 할 때 보다는 (소득이) 4배로 생각할 수 있어요." 수확하고 남은 수숫대는 인근 축산 농가의 퇴비와 바꾸면서 영농 비용도 아꼈습니다. 농진청이 개발한 2기작 품종은 흑진주 등 4종류. 가을에 수확한 옥수수는 당도가 13브릭스로 11브릭스 정도인 여름 옥수수보다 더 높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에서 2기작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40년 동안 서리 없는 날이 30일 많아졌고, 여름이 길어지는 등 기후 변화 덕분입니다. 우리나라의 옥수수 재배면적은 만 7천ha. 농민들이 대부분 여름에 수확한 뒤 그 자리에 배추나 무를 심어 가을철 배춧값 폭락의 원인이 됐습니다. <인터뷰> 정건호(농진청 농업연구사) : "옥수수를 심고 나면 농가에서 대부분 배추를 심는데 그러면 배추 재배 면적이 늘어나기 때문에 가격이 하락하고 손해를 봅니다. 옥수수를 심는다면 가격 안정되고." 농진청은 배추 파동을 막을 수 있는 2기작 옥수수 종자와 재배기술을 내년부터 농가에 보급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