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긴축안’ 통과…시위 격화 1명 사망

입력 2011.10.21 (13:09) 수정 2011.10.21 (15:2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국가부도의 벼랑에 몰린 그리스가 긴축 법안을 의회에서 최종 승인했습니다.

다음달 구제금융은 받을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국민 저항이 갈수록 거세지면서 오늘은 시위 과정에서 1명이 숨졌습니다.

그리스 현지에서 이충형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그리스 의회가 결국 새로운 긴축 법안을 최종 승인했습니다.

야당의 반대 속에 불과 10표 차이로 가까스로 법안이 통과됐습니다.

공무원 감원, 임금 동결,연금 삭감 등을 통해 나라의 허리띠를 졸라매고, 현재 국내총생산,GDP의 10%가 넘는 재정 적자를 내년엔 6% 대로 낮춘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반대한 노동계는 오늘도 격렬한 시위를 벌였습니다.

시위 노동자와 무정부주의자들 간에 충돌이 벌어져 한 명이 숨지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티아메(시위대): "노동자들을 가난과 실업으로 몰고 있는 현정부의 정책과 일방적 권위에 항의합니다."

긴축안 통과로 그리스는 다음달 예정된 추가 구제금융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그리스 긴축 상황을 점검한 이른바 트로이카 실사단은 그리스가 80억 유로의 구제금융 6차분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긴축 목표를 충족하는데는 못 미친다고 지적했습니다.

정부에 대한 시민들의 저항이 거세지면서 재정긴축안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오는 23일로 예정된 유럽연합 정상회담도 연기될 거란 얘기가 나오는 등 그리스를 둘러싼 불확실성은 앞으로도 지속될 걸로 보입니다.

아테네에서 KBS 뉴스 이충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그리스, ‘긴축안’ 통과…시위 격화 1명 사망
    • 입력 2011-10-21 13:09:34
    • 수정2011-10-21 15:23:22
    뉴스 12
<앵커 멘트> 국가부도의 벼랑에 몰린 그리스가 긴축 법안을 의회에서 최종 승인했습니다. 다음달 구제금융은 받을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국민 저항이 갈수록 거세지면서 오늘은 시위 과정에서 1명이 숨졌습니다. 그리스 현지에서 이충형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그리스 의회가 결국 새로운 긴축 법안을 최종 승인했습니다. 야당의 반대 속에 불과 10표 차이로 가까스로 법안이 통과됐습니다. 공무원 감원, 임금 동결,연금 삭감 등을 통해 나라의 허리띠를 졸라매고, 현재 국내총생산,GDP의 10%가 넘는 재정 적자를 내년엔 6% 대로 낮춘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반대한 노동계는 오늘도 격렬한 시위를 벌였습니다. 시위 노동자와 무정부주의자들 간에 충돌이 벌어져 한 명이 숨지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티아메(시위대): "노동자들을 가난과 실업으로 몰고 있는 현정부의 정책과 일방적 권위에 항의합니다." 긴축안 통과로 그리스는 다음달 예정된 추가 구제금융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그리스 긴축 상황을 점검한 이른바 트로이카 실사단은 그리스가 80억 유로의 구제금융 6차분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긴축 목표를 충족하는데는 못 미친다고 지적했습니다. 정부에 대한 시민들의 저항이 거세지면서 재정긴축안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오는 23일로 예정된 유럽연합 정상회담도 연기될 거란 얘기가 나오는 등 그리스를 둘러싼 불확실성은 앞으로도 지속될 걸로 보입니다. 아테네에서 KBS 뉴스 이충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