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궁궐 호위군 사열 ‘첩종’ 재현

입력 2011.10.21 (17:0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에 국왕이 직접 궁궐의 호위군을 살피는 의식 '첩종'이 모레(23일) 오후 2시 경복궁 흥례문 앞에서 재현됩니다.

'첩종' 의식은 조선시대 국가 통치의 근간인 국조오례의 가운데 '군례'에 관한 것으로, 국왕이 등장한 가운데 어전사열에 사용되는 큰 종인 '첩종'을 치면 조선시대 호위군이 사열을 하고 오위진법을 활용해 진법을 재현하는 모습이 40여 분 동안 진행됩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지휘관이 직접 오방색 군기인 '휘'를 이용해 군사들의 결진 방향을 지휘하는 모습과 그동안 수문장 교대의식에선 볼 수 없었던 방패와 차복 등 궁중의복과 기물도 볼 수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조선시대 궁궐 호위군 사열 ‘첩종’ 재현
    • 입력 2011-10-21 17:02:08
    문화
조선시대에 국왕이 직접 궁궐의 호위군을 살피는 의식 '첩종'이 모레(23일) 오후 2시 경복궁 흥례문 앞에서 재현됩니다. '첩종' 의식은 조선시대 국가 통치의 근간인 국조오례의 가운데 '군례'에 관한 것으로, 국왕이 등장한 가운데 어전사열에 사용되는 큰 종인 '첩종'을 치면 조선시대 호위군이 사열을 하고 오위진법을 활용해 진법을 재현하는 모습이 40여 분 동안 진행됩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지휘관이 직접 오방색 군기인 '휘'를 이용해 군사들의 결진 방향을 지휘하는 모습과 그동안 수문장 교대의식에선 볼 수 없었던 방패와 차복 등 궁중의복과 기물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