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신문고] 수도권 매립지 악취…대책은?

입력 2011.10.21 (23:4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수도권 매립지는 수도권 주민들의 필수시설이지만 매립지 인근 주민에겐 고통을 주기도 합니다. 요즘 제일 문제는 악췹니다. TV신문고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리포트>

인천 청라지구 주민들은 코를 찌르는 악취 때문에 고통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바람 부는 날은 창문 열기 조차 겁날 정돕니다.

<인터뷰> 유병애(인천 청라국제도시 주민) : "청소할 때만 환기시키려고 문 확 열었다가 바로 닫아 버리고 에어컨을 돌리고 지금도 아까 청소할 때 문 열어 놨다가 빨래 널 때 조금 열어놓고 아예 닫아 버리고..."

악취의 주범은 여의도 면적의 7배로, 세계 최대 규모의 쓰레기장인 인근의 수도권매립지.

최근 1년간 악취 민원이 6천 건이 넘는데요.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 측정 결과, 계란 썩는 냄새의 황화수소가 사람이 처음 냄새를 맡게 되는 농도보다 최대 천7백배 넘게 검출됐습니다.

<인터뷰> 박윤수 과장(인천시청 대기보전과) : "북서풍이 불때 청라지역쪽으로 확산이 됩니다. 따라서 매립장에서 악취를 절감시켜 주지 않으면 청라지구는 항상 매립 악취로부터 고통을 받게끔 이렇게 돼 있습니다."

수도권 매립지 관리공사는 지난 여름 수해가 악취를 더 키웠다는 입장이지만, 주민들은 근본 대책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경옥(인천 청라국제도시 주민) "뭐 했냐는 거예요. 여지까지 탁상공론만 한거 아니냐. 그래 놓고 이제 와서 뭐한다고 수선을 피우긴 하는데 저희가 볼땐 그게 눈가리고 아웅식이고..."

매립지 공사는 매립지를 경인 아라뱃길 등과 연계해 관광 명소로 만들겠다는 계획이지만, 새 사업 추진에 앞서 고질적인 악취 문제 해결이 시급해보입니다.

<앵커 멘트>

수도권매립지 관리공사 오화수 단장 나와 있습니다.

<질문>

최근 수도권매립지 악취 민원이 폭발하고 있는 이유는?

<질문>

현 처리 방식이나 시설 노후화의 문제 아닌가?

<질문>

그동안은 어떤 대책을 강구해왔나? 왜 해결이 잘 안 되고 있나?

<질문>

앞으로의 저감대책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TV신문고] 수도권 매립지 악취…대책은?
    • 입력 2011-10-21 23:44:58
    뉴스라인 W
<앵커 멘트> 수도권 매립지는 수도권 주민들의 필수시설이지만 매립지 인근 주민에겐 고통을 주기도 합니다. 요즘 제일 문제는 악췹니다. TV신문고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리포트> 인천 청라지구 주민들은 코를 찌르는 악취 때문에 고통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바람 부는 날은 창문 열기 조차 겁날 정돕니다. <인터뷰> 유병애(인천 청라국제도시 주민) : "청소할 때만 환기시키려고 문 확 열었다가 바로 닫아 버리고 에어컨을 돌리고 지금도 아까 청소할 때 문 열어 놨다가 빨래 널 때 조금 열어놓고 아예 닫아 버리고..." 악취의 주범은 여의도 면적의 7배로, 세계 최대 규모의 쓰레기장인 인근의 수도권매립지. 최근 1년간 악취 민원이 6천 건이 넘는데요. 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 측정 결과, 계란 썩는 냄새의 황화수소가 사람이 처음 냄새를 맡게 되는 농도보다 최대 천7백배 넘게 검출됐습니다. <인터뷰> 박윤수 과장(인천시청 대기보전과) : "북서풍이 불때 청라지역쪽으로 확산이 됩니다. 따라서 매립장에서 악취를 절감시켜 주지 않으면 청라지구는 항상 매립 악취로부터 고통을 받게끔 이렇게 돼 있습니다." 수도권 매립지 관리공사는 지난 여름 수해가 악취를 더 키웠다는 입장이지만, 주민들은 근본 대책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정경옥(인천 청라국제도시 주민) "뭐 했냐는 거예요. 여지까지 탁상공론만 한거 아니냐. 그래 놓고 이제 와서 뭐한다고 수선을 피우긴 하는데 저희가 볼땐 그게 눈가리고 아웅식이고..." 매립지 공사는 매립지를 경인 아라뱃길 등과 연계해 관광 명소로 만들겠다는 계획이지만, 새 사업 추진에 앞서 고질적인 악취 문제 해결이 시급해보입니다. <앵커 멘트> 수도권매립지 관리공사 오화수 단장 나와 있습니다. <질문> 최근 수도권매립지 악취 민원이 폭발하고 있는 이유는? <질문> 현 처리 방식이나 시설 노후화의 문제 아닌가? <질문> 그동안은 어떤 대책을 강구해왔나? 왜 해결이 잘 안 되고 있나? <질문> 앞으로의 저감대책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