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학습과 적응 능력 좌우하는 효소 발견

입력 2011.10.24 (07:54) 수정 2011.10.24 (16: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치매에 걸린 노인들 중에 새로 이사를 했는데도 예전 집을 찾아가는 경우가 많죠.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지 못하기때문인데 왜 그런 것인지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리포트>

이 영화의 주인공은 하루가 지나면 기억을 잊어버립니다.

이렇게 새로운 정보를 잊어버리는 것은 바로 뇌 속의 신경 세포에 이상이 생겼기때문입니다.

국내 연구진이 새로운 학습을 하는 데 필수적인 생체 내 물질을 찾아냈습니다.

바로 '피아이쓰리케이'라고 불리는 인산화 효소가 핵심이었습니다.

정상적인 쥐는 오른쪽 통로에서 먹이를 먹으면 다음에는 왼쪽 통로를 선택했지만 이 효소가 없는 쥐는 먹이가 있었던 위치를 기억하지 못해 아무 통로나 갔습니다.

<인터뷰>이혜련(박사과정생) : "효소가 결핍되면 그 이전에 가졌던 기억을 계속 고수하게 되고 그럼으로써 이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가 힘들어지는 그런 현상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피아이쓰리케이' 효소는 신경세포를 강화시키는 게 아니라 약화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었습니다.

과거 기억에 얽매이지 않으려면 신경세포들이 저하되는 과정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새로 알게 된 겁니다.

<인터뷰>강봉균(서울대 교수) : "치매 환자의 학습과 기억, 인지 기능의 향상과 치료제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는 데서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세계적 과학학술지 네이처 뉴로사이언스 오늘자에 실렸습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뇌 학습과 적응 능력 좌우하는 효소 발견
    • 입력 2011-10-24 07:54:39
    • 수정2011-10-24 16:48:28
    뉴스광장
<앵커 멘트> 치매에 걸린 노인들 중에 새로 이사를 했는데도 예전 집을 찾아가는 경우가 많죠. 새로운 정보를 학습하지 못하기때문인데 왜 그런 것인지 이은정 과학전문기자가 설명해드립니다. <리포트> 이 영화의 주인공은 하루가 지나면 기억을 잊어버립니다. 이렇게 새로운 정보를 잊어버리는 것은 바로 뇌 속의 신경 세포에 이상이 생겼기때문입니다. 국내 연구진이 새로운 학습을 하는 데 필수적인 생체 내 물질을 찾아냈습니다. 바로 '피아이쓰리케이'라고 불리는 인산화 효소가 핵심이었습니다. 정상적인 쥐는 오른쪽 통로에서 먹이를 먹으면 다음에는 왼쪽 통로를 선택했지만 이 효소가 없는 쥐는 먹이가 있었던 위치를 기억하지 못해 아무 통로나 갔습니다. <인터뷰>이혜련(박사과정생) : "효소가 결핍되면 그 이전에 가졌던 기억을 계속 고수하게 되고 그럼으로써 이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가 힘들어지는 그런 현상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피아이쓰리케이' 효소는 신경세포를 강화시키는 게 아니라 약화시키는 기능을 하고 있었습니다. 과거 기억에 얽매이지 않으려면 신경세포들이 저하되는 과정이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새로 알게 된 겁니다. <인터뷰>강봉균(서울대 교수) : "치매 환자의 학습과 기억, 인지 기능의 향상과 치료제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는 데서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세계적 과학학술지 네이처 뉴로사이언스 오늘자에 실렸습니다. KBS 뉴스 이은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