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동물 밀렵 기승

입력 2011.10.26 (07:0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요즘은 겨울잠에 들어가기 전 야생동물들의 활동이 왕성한 시기입니다.

이때를 노려, 밀렵꾼들이 야산 곳곳에는 쳐놓은 그물과 덫에 야생동물들이 수난을 겪고 있습니다.

김민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산 허리에 삥 둘러쳐 친 그물에 살모사가 걸려있습니다.

밀렵꾼이 타고 온 차 속에선 먼저 잡힌 유혈목이와 누룩뱀, 살모사 등이 발견됩니다.

야생동식물보호관리협회가 지난 21일 하루에만 경북 구미 일대 야산에서 뱀그물과 통발 130여 점을 수거한 결과, 2백 마리가 넘는 뱀을 발견했습니다.

<인터뷰>유명원(한국야생동식물보호관리협회): "뱀이 산으로 오를때 능선에 그물 걸면 잡히게 돼, 이맘때가 가장 밀렵이 많아요"

밀렵 대상은 겨울잠을 앞둔 뱀 뿐만이 아닙니다.

야산 곳곳에는 멧돼지와 노루 등 야생동물이 오가는 길목 근처에 3,4미터 건너 하나씩 올무가 설치돼 있습니다.

동물보호협회 회원 네 명이 한 시간 남짓 야산 한 곳에서 수거한 올무만 20개가 넘습니다.

전국적으로 불법 밀렵 단속 건수는 해마다 7,8백 건에 이르지만 대부분 불구속되거나 벌금형에 그치다 보니 밀렵이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뷰> 임익기(구환경청 자연환경과): "강도가 약한 면이 있고 실제 포획 이후 얻을 수 있는 수익이 많아 빈번히 이뤄져..."

그나마 동물보호단체가 해마다 밀렵도구 수거에 나서곤 하지만, 부분적인 활동에 그쳐, 야생동물의 수난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야생동물 밀렵 기승
    • 입력 2011-10-26 07:06:56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요즘은 겨울잠에 들어가기 전 야생동물들의 활동이 왕성한 시기입니다. 이때를 노려, 밀렵꾼들이 야산 곳곳에는 쳐놓은 그물과 덫에 야생동물들이 수난을 겪고 있습니다. 김민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산 허리에 삥 둘러쳐 친 그물에 살모사가 걸려있습니다. 밀렵꾼이 타고 온 차 속에선 먼저 잡힌 유혈목이와 누룩뱀, 살모사 등이 발견됩니다. 야생동식물보호관리협회가 지난 21일 하루에만 경북 구미 일대 야산에서 뱀그물과 통발 130여 점을 수거한 결과, 2백 마리가 넘는 뱀을 발견했습니다. <인터뷰>유명원(한국야생동식물보호관리협회): "뱀이 산으로 오를때 능선에 그물 걸면 잡히게 돼, 이맘때가 가장 밀렵이 많아요" 밀렵 대상은 겨울잠을 앞둔 뱀 뿐만이 아닙니다. 야산 곳곳에는 멧돼지와 노루 등 야생동물이 오가는 길목 근처에 3,4미터 건너 하나씩 올무가 설치돼 있습니다. 동물보호협회 회원 네 명이 한 시간 남짓 야산 한 곳에서 수거한 올무만 20개가 넘습니다. 전국적으로 불법 밀렵 단속 건수는 해마다 7,8백 건에 이르지만 대부분 불구속되거나 벌금형에 그치다 보니 밀렵이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뷰> 임익기(구환경청 자연환경과): "강도가 약한 면이 있고 실제 포획 이후 얻을 수 있는 수익이 많아 빈번히 이뤄져..." 그나마 동물보호단체가 해마다 밀렵도구 수거에 나서곤 하지만, 부분적인 활동에 그쳐, 야생동물의 수난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