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서울시장에 박원순…“시민이 권력 이겼다”

입력 2011.10.27 (07:0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새 서울시장에 야권 단일후보인 무소속 박원순 후보가 당선됐습니다.

박원순 당선자는 사람 중심의 서울을 만들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습니다.

김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종 득표율 53.4%.

야권 단일후보인 무소속 박원순 후보가 7.2% 포인트 차로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를 꺾고 새 서울시장이 됐습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48.6%의 투표율을 기록한 가운데 박원순 후보는 2,30대의 높은 지지에 힘입어 215만여 표를 얻었습니다.

박빙의 승부를 펼치리라는 당초 예상을 훨씬 벗어난 결괍니다.

<녹취>박원순(서울시장 당선인) : "서울 사람이 행복하다는 말 시정의 좌표가 될 것입니다.사람과 복지 중심의 시정이 구현될 것입니다.시민들 삶 곳곳의 아픔과 상처를 보듬고 찾아내는 일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야권은 변화를 바라는 시민들의 힘이 선거 혁명을 이뤘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손학규(민주당 대표) : "이제 대한민국 대변화의 첫 단추가 꿰어졌다. 이번 서울시장 선거는 정의와 복지의 승리다."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는 이번 선거를 통해 드러난 서울시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성찰의 기회로 삼겠다며 패배를 받아들였습니다.

<녹취>나경원(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 : "정치권이 더 반성하고 더 낮은 자세로 변하라는 그런 뜻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한나라당은 최선을 다했지만 역부족이었다면서 아쉬움을 나타냈습니다.

<녹취>안형환(나경원 선대위 대변인) : "기존 정치에 대한 국민 불신을 넘어설 수 없었습니다. 한나라당은 쇄신할 것이고 더욱 낮은 자세로 국민 곁에 다가가겠습니다."

올해 55살인 박원순 당선인은 경남 창녕 출생으로 시민단체인 참여연대 사무처장을 거쳐 아름다운재단과 희망제작소 상임이사를 지냈습니다.

KBS 뉴스 김귀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새 서울시장에 박원순…“시민이 권력 이겼다”
    • 입력 2011-10-27 07:09:33
    뉴스광장 1부
<앵커 멘트> 새 서울시장에 야권 단일후보인 무소속 박원순 후보가 당선됐습니다. 박원순 당선자는 사람 중심의 서울을 만들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습니다. 김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최종 득표율 53.4%. 야권 단일후보인 무소속 박원순 후보가 7.2% 포인트 차로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를 꺾고 새 서울시장이 됐습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48.6%의 투표율을 기록한 가운데 박원순 후보는 2,30대의 높은 지지에 힘입어 215만여 표를 얻었습니다. 박빙의 승부를 펼치리라는 당초 예상을 훨씬 벗어난 결괍니다. <녹취>박원순(서울시장 당선인) : "서울 사람이 행복하다는 말 시정의 좌표가 될 것입니다.사람과 복지 중심의 시정이 구현될 것입니다.시민들 삶 곳곳의 아픔과 상처를 보듬고 찾아내는 일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야권은 변화를 바라는 시민들의 힘이 선거 혁명을 이뤘다고 평가했습니다. <녹취>손학규(민주당 대표) : "이제 대한민국 대변화의 첫 단추가 꿰어졌다. 이번 서울시장 선거는 정의와 복지의 승리다."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는 이번 선거를 통해 드러난 서울시민의 뜻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성찰의 기회로 삼겠다며 패배를 받아들였습니다. <녹취>나경원(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 : "정치권이 더 반성하고 더 낮은 자세로 변하라는 그런 뜻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한나라당은 최선을 다했지만 역부족이었다면서 아쉬움을 나타냈습니다. <녹취>안형환(나경원 선대위 대변인) : "기존 정치에 대한 국민 불신을 넘어설 수 없었습니다. 한나라당은 쇄신할 것이고 더욱 낮은 자세로 국민 곁에 다가가겠습니다." 올해 55살인 박원순 당선인은 경남 창녕 출생으로 시민단체인 참여연대 사무처장을 거쳐 아름다운재단과 희망제작소 상임이사를 지냈습니다. KBS 뉴스 김귀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