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 위기 맞은 ‘아날로그’ 정당 정치

입력 2011.10.27 (22: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무소속 박원순 후보가 서울시장에 당선되자 기성 정치권은 위기감에 휩싸였습니다.

기존의 정치 행태와 선거운동으로는 민심의 변화에 따라갈 수 없다는 겁니다.

아날로그 정치, 정당 정치가 위기를 맞은 셈이죠.

송창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트위터 등 SNS의 위력이 유감없이 발휘됐습니다.

투표를 독려하는 인증샷 올리기는 실제 젊은층의 높은 투표율을 견인했다는 평가입니다.

2~30대의 압도적인 지지로 당선된 박원순 시장은 트위터 등 SNS가 핵심 선거 운동 방식이었습니다.

기성 정치권과는 차별화된 선거 전략을 통해 야권 단일화 경선에선 제1야당 민주당 후보를 이기고,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집권 여당 후보를 누른 무소속 후보의 첫 서울시장 당선.

여야는 모두 정당정치의 위기 속에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세 과시 등 당의 조직력에 기댄 전통적인 선거방식과 기존의 정치 행태 등에 대한 수정도 불가피해졌습니다

<녹취> 홍준표(한나라당 대표) : "공감과 소통을 중시하는 디지털 노마드 정당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

<녹취> 김진표(민주당 원내대표) : "진보개혁세력의 맏형으로서 역사적 책무를 다해왔는지 뼈를 갂는 성찰 필요"

하지만 선거 이후 매번 나오는 여야의 변화와 쇄신 논의는 흐지부지되거나 민심과는 동떨어지기 일쑤였습니다.

여당도 야당도 지지하지 않는 무당파층은 더 늘어나고 있다는게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

<녹취> 신율(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 "자신의 팍팍한 삶의 문제에 대해서 어떤 해법도 제공하지 못하는 여야 간의 이념 논쟁에서 벗어나서 탈 이념을 추구하는 무당파층이 늘어났다."

이른바 아날로그 정치에서 디지털 정치로의 탈바꿈.

생존의 위기에 처한 여야 정당 모두에게 던져진 피할 수 없는 화두입니다.

KBS 뉴스 송창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심층취재] 위기 맞은 ‘아날로그’ 정당 정치
    • 입력 2011-10-27 22:07:37
    뉴스 9
<앵커 멘트> 무소속 박원순 후보가 서울시장에 당선되자 기성 정치권은 위기감에 휩싸였습니다. 기존의 정치 행태와 선거운동으로는 민심의 변화에 따라갈 수 없다는 겁니다. 아날로그 정치, 정당 정치가 위기를 맞은 셈이죠. 송창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트위터 등 SNS의 위력이 유감없이 발휘됐습니다. 투표를 독려하는 인증샷 올리기는 실제 젊은층의 높은 투표율을 견인했다는 평가입니다. 2~30대의 압도적인 지지로 당선된 박원순 시장은 트위터 등 SNS가 핵심 선거 운동 방식이었습니다. 기성 정치권과는 차별화된 선거 전략을 통해 야권 단일화 경선에선 제1야당 민주당 후보를 이기고, 서울시장 선거에서는 집권 여당 후보를 누른 무소속 후보의 첫 서울시장 당선. 여야는 모두 정당정치의 위기 속에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세 과시 등 당의 조직력에 기댄 전통적인 선거방식과 기존의 정치 행태 등에 대한 수정도 불가피해졌습니다 <녹취> 홍준표(한나라당 대표) : "공감과 소통을 중시하는 디지털 노마드 정당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다" <녹취> 김진표(민주당 원내대표) : "진보개혁세력의 맏형으로서 역사적 책무를 다해왔는지 뼈를 갂는 성찰 필요" 하지만 선거 이후 매번 나오는 여야의 변화와 쇄신 논의는 흐지부지되거나 민심과는 동떨어지기 일쑤였습니다. 여당도 야당도 지지하지 않는 무당파층은 더 늘어나고 있다는게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 <녹취> 신율(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 "자신의 팍팍한 삶의 문제에 대해서 어떤 해법도 제공하지 못하는 여야 간의 이념 논쟁에서 벗어나서 탈 이념을 추구하는 무당파층이 늘어났다." 이른바 아날로그 정치에서 디지털 정치로의 탈바꿈. 생존의 위기에 처한 여야 정당 모두에게 던져진 피할 수 없는 화두입니다. KBS 뉴스 송창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